<화접몽한의원 부산점 김선화 원장>

여드름흉터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과 혹은 자가에서 흉터를 관리하기 위해 여드름흉터없애는법을 검색하는 유저들이 증가하고 있다. 미(美)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여드름 흉터를 없애고자하는 이들의 적극적인 치료의지와 관심이 커졌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얼굴에 곰보처럼 움푹움푹 패인 흉터들이 있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보다 지레 ‘포기’해버리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여드름흉터 치료기법이 다양해지고 여기저기 흉터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들이 늘어나면서 오히려 여드름보다 여드름흉터제거에 관한 환자군이 증가되고 있다.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원인으로 켈로이드 체질을 예를 들 수 있다. 선천적으로 흉터가 한 번 생기면 잘 회복이 안 되거나 경미한 자극에도 쉽게 흉터가 발생하는 타입이다. 켈로이드 체질이라고 부르는 이런 피부타입을 가진 사람들은 피부에 상처가 나기만 하면 아무는 과정에서 과증식이 일어나 딱딱한 결절을 만들게 된다. 이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여드름 흉터는 단지 여드름을 잘못 관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드름이 생겼을 때 시기적절하게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는 것이 여드름자국과 여드름흉터라는 심각한 후유증 예방할 수 있는 길이다. 잘 관리된 여드름은 미래에 당당한 대인관계에 임할 수 있는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도 있다.

여드름 화농이 생긴 상태에서 여드름을 잡아 뜯거나 억지로 과한 힘을 줘서 짜게 되면 정상적인 염증 회복 과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피부 조직이 떨어져 나가버리거나 심하게 손상되는 결손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여드름흉터가 생기게 되면 진피에서 피부 속으로 섬유성 유착이 만들어져서 흉터의 정상적인 회복을 방해하게 된다. 그 결과 매끈하지 않고 표면이 넓게 우글거리는 롤링 흉터나 작은 면적이 뚜렷한 경계면을 가지면서 움푹 패인 박스카 흉터들이 만들어지게 된다.

흉터 하나에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치료법
한방침을 이용한 흉터복원술은 흉터 바닥면을 붙잡고 있는 섬유조직들을 끊어주어 유착을 제거해준다는 점에서 치료효과가 크다. 침 시술을 통해 흉터 아래면의 경계를 허물어뜨려 피부조직을 재배치하고 진피의 자연재생을 유도하므로 어떠한 여드름흉터치료법보다도 피부 장벽 파괴로 인한 예민함, 홍조 등의 부작용이 적고 치료효과도 오래간다. 기계가 아닌 수기로 작업하므로 섬세하게 흉터가 패인 모양을 따라 디테일하게 시술이 가능하고 깊이 조절도 쉽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화접몽 한의원에서 시행하는 리셀테라피는 흉터 피부의 초기화를 위해 한약도포로 지도를 지운 후, 온전하고 매끈하게 차오르도록 유도하는 재생관리와 표피 기저층의 세포활성화 촉진, 진피 상부와 표피 기저층의 재생 촉진 등의 단계를 거치는 치료법이다. 이를 위해 생분해성 미세침를 이용한 화안치료, 화안침, 고밀도 AMTS와 단계별 재생치료 등이 더해지며, 이러한 치료는 제각기 다른 흉터들에 따라 맞춤형 치료방법을 선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치료 전후 사진을 통해 환자 본인이 단계별로 변화하는 피부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현저한 치료 효과를 보인다.

리셀테라피는 환자 개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보통 1사이클은 6~8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여드름흉터의 상태에 따라 구성내용과 기간을 환자맞춤형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셀프로 여드름흉터 없애는 법을 검색하여 외용제를 이용하는 방법은 관리 차원에서만 권장하며, 치료 전과는 다른 현저한 피부의 변화를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한의사를 통해 제대로 치료받는 것이 좋다.

화접몽 한의원은 여드름흉터 치료를 비롯해 여드름, 여드름흉터, 지루성피부염, 모낭염, 편평사마귀, 탈모 등의 피부질환 치료를 진행하는 네트워크 한의원으로 현재 서울(압구정, 강남, 대학로, 신촌, 강서/목동, 천호), 인천/경기(일산, 분당, 인천, 부천, 수원), 충청/영남/호남(대전, 청주, 천안, 부산, 광주)에 걸쳐 전국 16개 지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치료 전후사진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