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금통위 정례회의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국내금융의 가장 큰 리스크는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유가하락 등에 따른 원자재 수출국 및 신흥국의 금융불안, 중국 경기 불확실성 등이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이어 "중국발 위안화 쇼크는 국내 수출경쟁력과 자본유출 등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라며 "미국의 금리인상 시점, 중국의 금융 변동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가 만장일치로 8월 기준금리를 현행 1.50% 수준에서 유지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주열 총재의 일문일답. 

♦위안화 절하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커지면서 미 금리인상 시점이 변경되는것 아니냐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 연준(Fed)은 연초부터 연내 금리인상을 여러 차례 시사했다. 특히 7월 중 FOMC 의결문을 보면 연내 인상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Fed는 금리인상 전제조건으로 노동시장개선, 중기인플레이션목표치 수렴이라는 두가지 전제를 세웠다. 노동시장은 상당히 개선됐지만 인플레이션에 관한 확신이 아직은 분명치 않은것 같다. 그래서 9월 인상설과 12월 설로 갈리는 것 같다. 우리는 9월, 12월 등 양 상황을 모두 고려해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 경제성장률이 2%대 저성장으로 굳어진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 한은은 내년 국내성장률을 3.3%로 전망했다. 경제성장을 전망할 때는 대내외 여건과 추경 등 정부정책 효과도 감안한다. 금년에 이미 추경이 편성됐고, 계획적으로 집행단계에 있다. 추경 효과는 다양한 경로로 실물경제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본다. 추경효과를 제외하고 생각하는건 타당치 않다. 그래서 3%대 성장을 유지한다. 경제규모가 커지고 경제성숙도가 높아질수록 잠재성장률이 낮아지는건 일반적 추세다. 그러나 현 여건에서 중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잠재성장률은 여전히 3%대로 예상하기 때문에 2%대 저성장이 고착화 되는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우리경제를 어둡게 보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2%대 성장세가 자리잡도록 하지 않기 위해서는 경제 체질을 높이기 위한 구조개혁이 중요하다는 점을 늘 강조한다.

♦하반기 국내금융의 가장 큰 리스크는?

►외리스크가 훨씬 클 것으로 본다. 3가지로 정리한다면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증대, 유가하락 등에 따른 원자재 수출국과 경제여건 취약 신흥국의 금융경기 불안 우려, 중국의 경기 불확실성 등이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리스크다.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에 대한 견해

►인민은행에 따르면 중국의 조치는 시장환율과 기준환율 간 괴리 확대를 시정해 환율이 시장친화적으로 결정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종전에는 기준환율이 시장환율을 유도했다면 시장환율이 기준환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방식이 바뀐 것. 경제적 영향력이 큰 중국이 환율 상정방식을 바꾸다 보니 우리나라에도 여러 영향을 줬다. 수출경쟁력과 자본유출 등이 그것이다. 이 영향력은 상당히 복합적이다. 둘 중 어느 것을 더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하기 보단, 앞으로 위안화 환율이 어떻게 가고 글로벌 자본흐름에 어떤 영향을 줄 지를 지켜보며 판단하겠다.

♦한국은 수출경쟁력강화, 자본유출 중 어디에 초점을 둬야 하나?

►환율은 시장에서 외환수급과 그 나라의 경제여건에 기초해 변화한다. 원화 환율도 그에 따라 결정됐다고 판단한다. 다만 환율 변동폭이나 속도가 쏠림현상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미국의 금리인상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미 통화정책 변화가 한국경제에 주는 가장 큰 리스크를 꼽는다면

►이미 많이 반영됐지만, 미국이 금리정책을 정상화 하게 되면 국제금리 상승, 그리고 달러화 강세, 그에 따른 국제 원자재가격 하락압력이 예상된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국제자금의 흐름이다. 국제금리가 오르고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 신흥국에서의 자금이 선진국쪽으로 유입되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 투자자의 흐름, 유출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그렇지만 미 금리인상의 속도가 완만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우리 기초경기 여건이나 외환건전성이 양호하기 때문에 다른 신흥국과의 차별화가 될 것으로 본다. Fed가 금리 인상하더라도 외국인 증권자금 유출은 제한적일 것이다. 그렇지만 중국경기 경제불안까지 겹쳐 일부 취약신흥국에서 금융불안이 현실화되고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무에 여러가지 대비를 한다.

♦이에 대비해 준비하고 있거나 지금까지 취한 구체적 조치, 대비책이 있다면

►상세하게 밝힐 순 없지만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에 따른 발생가능한 상황을 몇 가지로 상정해놓고 있다. 그 시나리오 별로 국내경제의 파급경로를 분석해 그에 맞는 대비책을 세우고 점검중에 있다. 

♦지난달 이례적으로 채권시장에서 자본유출이 있었다

►지난달 주식/채권자금이 상당폭 줄었다. 미 금리인상 기대감에 따른 달러강세, 원화약세에 대한 예상을 반영한 결과로 본다. 그러나 채권자금 중 일부는 경기여건이 좋지 않은 일부 신흥국 자금이 빠져 나간 측면이 있다. 채권자금 유출을 국내 자본유출의 신호탄으로 볼 순 없다. 

♦기재부에서 고용안정을 통화정책 목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발의했다.

►한국은행의 목적 조항에 고용안정을 추가하는 개정안이 발의된 것으로 알고있다. 그만큼 금융위기 이후 중앙은행에 거는 기대와 요구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이해한다. 그러나 기존 목표인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에 고용안정을 추가할 경우 한은이 보유한 정책수단이 제한됐다는 점 등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세밀한 검토와 폭넓은 논의가 필요하다.

♦지난해 8월 금리인하 후 1년이 지났다. 효과가 있었는지? 

►작년 8월부터 6월까지 4차례에 걸쳐 1%포인트 인하했다. 금리인하의 경기 부양 효과는 분명 있다고 본다. 금리를 인하하게 되면 여러 경로를 거쳐 실물경제에 파급되는데 1차 경로인 시장금리, 은행대출금리가 큰폭 하락했고 그에 따라 신용공급이 증가했다. 이런 완화적 금융상황이 소비, 투자 등에 긍정적 효과를 줬다. 그러나 그 사이 얘기치 못한 충격이 있었고, 금리인하의 효과를 어느정도 상쇄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 또 구조적 문제가 컸기 때문에 금리인하 효과가 예전만큼 가시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분명 4차례 경기인하 효과는 실물경기 회복에 긍정적 영향 끼쳤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