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요즘 2030세대도 탈모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머리를 감을 때 마다 한 움큼씩 빠져나가는 머리카락을 볼 때면 마음이 쓰리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자주 들립니다.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블랙푸드 ‘검은콩’이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주인공입니다. 검은콩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안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해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탄력과 탈모예방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은 물론 젊음과 아름다움을 유지시키는 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풍성한 머리카락과 탱탱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검은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HAT

대표적인 블랙푸드인 검은콩은 흑태, 서리태, 서목태 등 검은 빛을 띄는 콩을 통칭하는 용어로 서리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서리태는 서리가 내리는 상강(霜降) 즈음에 수확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일반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파랗다고 해서 속청이라고도 부르지요.

WHY

검정콩은 비타민 B1과 비타민 B12를 우유의 3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자주 섭취해 주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 효과도 있지요.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 및 노화방지 효과 역시 탁월합니다. 안토시아닌은 검정색 색소로 주로 검정콩 껍질에 많습니다. 또한 식물성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능은 물론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류와 함께 먹으면 폐경기 증후군을 완화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TIP

검은콩과 같은 블랙 푸드는 탈모에 좋다고 하지만 이런 식품들은 대부분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원입니다. 검은콩에는 약하게나마 DHT를 억제하는 이소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긴 하지만, 탈모의 진행을 막거나 이미 발생한 탈모를 치료해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농심 ‘검은콩펩타이드’

검은콩펩타이드는 국산 쥐눈이콩을 원료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으로 1병(30mL)에는 펩타이드 4.5g(쥐눈이콩 200여개 분량)이 들어있습니다.

(별 ★★★) “혈압 및 혈당, 체지방 감소 등 성인병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건강기능식품이네요.”

2. 삼립식품 빚은 ‘내 맘대로 모듬 떡케익’

흑미를 섞어 만든 고소한 설기에 통서리태를 넣은 ‘미니검은콩설기’와 ‘미니치즈설기’, ‘미니크렌베리설기’ 등 세 가지 종류의 미니 설기로 구성된 떡 케이크입니다.

(별 ★★★★) “다양한 종류의 떡 케이크를 골라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또 검은콩, 치즈, 그렌베리 등 모두 건강에 좋은 재료로 구성되어 있어 좋네요.”

3. 오가뷰 ‘검은콩 차’

대표적인 검은콩류인 볶은 쥐눈이콩과 볶은 서리태입니다. 검은콩차를 수시로 복용하면 수분과 단백질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별 ★★★★) “검은콩 차를 미리 물에 끓여놔 시원하게 냉장 보관해봤습니다. 여름에 온 가족이 마시니 시원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