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부족이 흡연만큼 건강에 좋지 않으며 신체 상태를 술에 취한 것과 유사하게 만든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27일(현지시간) 옥스포드 대학교의 러셀 포스터 교수가 야간 근무가 노화를 촉진하며 암 발병 위험을 높여 심장질환과 2형당뇨병 등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것은 마치 담배를 피는 상태와 비슷한 신체 상태로 봐야 하며 새벽 4시에 일어나 정보를 처리하는 행위는 위스키나 맥주를 마신 상태로 무엇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또 새벽이 오기도 전에 일어나는 사람들은 이러한 행위가 뇌 기능에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잘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옥스퍼드대 '수면과 생체리듬 신경과학원' 원장이기도 한 포스터 교수는 수면 부족 때문에 감정 이입이나 정보 가공, 대인관계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나아가 충동적이고도 불완전한 사고를 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프랑스의 한 연구 결과 야근을 10년간 하면 뇌는 6년반 더 노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2010년 연구에서는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이면 6∼8시간 잔 이들보다 65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이 12%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미국 수면재단(NSF)이 발표한 성인 권장 수면 시간은 7~9시간으로 알려진 반면,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6시간 35분으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기상시각은 오전 6시 34분이다, 오전 6시대 기상이 32%에 달했고 6시 이전도 24%, 7시대 26%, 8시 이후 16%의 분포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