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 모씨(27, 여)는 요새 고민이 하나 늘었다. 아직 젊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눈 웃음 때문인지 눈가에 주름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주름으로 인한 고민은 30대가 지나야 하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너무 빠르게 골칫덩어리가 된 것이다.

이씨는 주름 개선에 좋다는 크림부터 시작하여 팩, 마사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대부분이 진행 속도를 늦출 뿐 이미 자리 잡은 주름이 없어질 리 만무하다. 이씨처럼 주름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보톡스 시술을 한 번쯤 고려해보게 된다.

보톡스는 별도의 마취가 필요 없으며 주름 개선이 필요한 부위에 주사로 약물을 넣는 시술이다.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어 주름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이 찾고 있다. 개인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4~6개월 동안 근육을 퇴화시켜 수축작용을 막아 주름이 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보톡스는 가격과 유지기간, 효과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여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 시술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보톡스는 턱이나 승모근, 허벅지, 종아리 등 근육이 많은 부위에 시술할 경우 근육 발달을 돕는 신경전달 물질을 억제해 사이즈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종로피부과 리영의원(리영클리닉) 최준영 원장은 “가장 많이 찾는 턱보톡스의 경우 음식을 씹을 때 자극을 주는 저작근을 마비, 축소시켜 얼굴 라인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요즘은 남성들도 부드러운 인상을 고수하여 남성 환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라고 설명했다.

보톡스는 다른 시술과 함께 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얼굴 지방이 많은 경우 지방 분해 효과가 있는 주사와, 살이 처지고 피부가 늘어지는 경우엔 리프팅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보톡스 시술은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최 원장은 “제제가 다른 부위로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약 3시간 정도는 눕지 않고, 손으로 해당 부위를 문지르는 등 직접적인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보톡스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또한 일주일 정도는 찜질방, 수영장 등 습기가 많고 열 자극이 있는 곳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보톡스는 시술 후 1~3개월 때 효과가 최대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4~6개월까지 유지되기 때문에 3~6개월 정도의 시간적 간격을 두고 시술 받는 것이 좋다. 안전한 시술을 위해선 인증을 받은 정품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지, 정량 투여를 지키는 병원인지, 풍부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인지 꼼꼼하게 찾아본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한편, 종로에 위치한 리영클리닉은 일반적인 주사 바늘보다 직경이 더 가느다란 파인(fine) 주사를 이용하여 환자들로 하여금 시술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더불어 조직손상을 최소화 하는데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