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질문]

“문제 상황이 하나 있는데요. 이게 경쟁사하고 맞부딪혀야 하는 이슈거든요. 근데 상대 회사는 광고 물량을 잘 푸는 회사예요. 반면 우리 회사는 광고를 안 해요. 평소에도 출입 기자들이 좀 섭섭해 했는데, 이런 이슈가 터지니 난감하네요. 그렇다고 언론들이 광고하는 회사 편만 들어서 우리를 공격하는 건 좀 아니지 않나요?”

[컨설턴트의 답변]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가 회사 내부에 있으리라고 봅니다. 신문광고 예산을 배당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를 들여다보세요. 물론 회사가 광고를 시행할 규모가 되지 않거나, 최근 실적이 너무 좋지 않아 광고예산을 편성하는 게 불가능한 재무 상황이라면 일반적으로는 기자들도 이해할 겁니다.

이 답변에서 저널리즘에 대한 기본을 이야기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현실적으로 이야기해서, 이런 회사의 경우 경쟁사나 유사 기업들과 달리 홀로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핵심인 것 같습니다. 아마 최고경영자가 ‘신문 광고는 실제 효과가 없어’라고 보거나 ‘우리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있어 신문은 적절한 매체가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회사의 규정상 광고를 하지 않는다면, 평소나 위기 시에도 일관되게 그 입장을 고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고경영진이 평소 ‘별로 영향력이 없다’ 생각하던 언론에 대해 위기가 발생하면 바로 고개를 숙이는(?) 것도 회사 차원에서는 자존심 상하는 일 아니겠습니까?

단,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서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은 이렇습니다. 비즈니스는 사람과 사람이 함께 하는 활동입니다. 서로 ‘인지상정’이라는 범위에서 함께 시너지를 내는 것이죠. 입장을 바꾸어 보자는 이야기입니다.

A라는 회사는 언론에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연락하고, 만남을 가지면서 소통하는 회사입니다. 당연히 언론사 데스크나 출입기자들이 관심을 주죠. 그 관심을 받는 만큼 언론사에게 여러 성의를 표시하는 데 익숙합니다.

반면 B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언론에 별로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왜 자신들이 ‘언론사’까지 신경 써야 하는가 묻곤 하죠. 데스크나 출입기자들도 어쩔 수 없어 보는 수준입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홍보팀에게 최소한의 미팅 예산만 허락하기 때문이죠. 다른 회사들이 하는 것 같은 수준은커녕 어떤 성의도 표시하기 힘들어 실무자들이 곤란할 때가 많지요.

평소 출입기자들은 아마 B사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적으로 별로 관심을 주고 싶은 생각이 없겠지요. 문제는 갈등 이슈가 발생했을 때입니다. 하필이면 A사와 B사가 충돌을 하네요. 인지상정이라 하지 않았습니까? 출입기자들은 A사와 B사 중 어떤 회사에게 더 관심 있게 귀를 기울일까요? 왜 B사에게는 별로 애정 어린 관심을 주지 않게 되는 걸까요?

요약하면 비즈니스에서는 언론을 중요한 이해관계자로 간주하라는 것입니다. 홍보실이 술과 돈으로 소비적 응대만 해야 하는 골치 아픈 그룹으로 언론을 간주하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는 말입니다.

왜 그 강력한 백악관과 청와대가 출입기자들을 위하고 챙기는지 생각해 보세요. 훌륭한 글로벌 대기업들이 자국을 넘어 전 세계 수많은 언론들까지 쉴 새 없이 접촉하고 지원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세요. 언론이 자기 조직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이해관계자이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아주 당연한 투자가 바로 언론관계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는 절대 할 수 없어’ 또는 ‘언론은 누가 뭐라 해도 별로 중요하다 생각하지 않아’ 한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일단 비즈니스 전반에서 투명하고 투명하십시오. 시쳇말로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이 한 점 없게’ 그렇게 하십시오. 그 후에 아주 작은 이슈를 가지고 시비를 걸어오거나, 꼬투리(?)를 잡고 늘어지는 언론이 있다면 그 상황들에 대응해 ‘맷집’을 키우십시오.

매출 하락, 주가 하락, 소비자 이탈, 기업 및 브랜드 명성 하락, 생산 중지, 강제 리콜, 압수수색과 임직원 수사, 직원 사기 하락, 국회 및 규제기관 개입 등 어떤 상황에도 견디는 강한 ‘맷집’ 말입니다. 최고경영자가 “그래도 괜찮다, 견뎌낼 수 있다. 끄떡없다” 할 수 있게 힘을 키우십시오. 이 조언이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인지상정’으로 돌아가십시오. 모두 회사를 위한 조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