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사장 김덕수)가 KT(회장 황창규)와 손 잡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금융 사업 강화에 나선다.

KB국민카드는 19일 오전 KT 광화문 East사옥에서 ‘금융 ICT 신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양사는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ICT를 활용한 플랫폼 구축과 다양한 결제·인증 서비스 개발, 협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통해 소비자 편의를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기반 금융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정보통신기술 활용 결제·인증 서비스 개발 ▲KT 이동통신과 멤버십 사업 연계 신사업 추진 ▲전사적 차원의 공동 마케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사는 KB국민카드의 카드 결제 관련 빅데이터와 KT가 보유한 통신‧문자 데이터 등을 결합해 가맹점 상권정보 서비스 공동 개발하고 카드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강화한다.

또 카드사 부수업무 네거티브제 전환에 맞춰 KT의 이동통신 및 멤버십 사업과 연계한 새로운 먹거리 찾기와 KT 위즈 야구단 연계 스포츠 마케팅 등 공동 마케팅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덕수 KB국민카드 사장은 “카드사와 통신사가 가진 노하우와 경쟁력을 잘 결합해 KB국민카드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 금융 시장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번 제휴가 스마트 금융 관련 이업종간 협업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양 사간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