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본입찰에 호반건설이 단독으로 참여했다. 매각 주관사인 산업은행은 오후 7시 채권단운영위원회를 열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여부를 결정한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호산업 매각주간사인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3시에 마감된 금호산업 본입찰에 호반건설이 단독 참여했다고 밝혔다.

예비입찰에 참여했던 MBK파트너스, 자베즈파트너스, IMM프라이빗에쿼티, IBK펀드-케이스톤파트너스 등 사모투자펀드(PEF)들을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호반건설이 금호산업 인수를 위해 제시한 인수가격, 조건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은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금호산업을 인수할 체력은 충분하다"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기자본만 해도 2조원이 넘는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금호산업의 워크아웃 과정에서 출자전환을 통해 보유한 57.5%(약 1955만주)의 지분을 매각할 예정이다. 전일 기준 지분 매각 지분 가치는 4400억원 수준이지만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30.08% 갖고 있는 최대주주라는 점에서 금호산업의 가치는 8000억원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채권단은 오후 7시 채권단운영위원회를 열고 호반건설이 제시한 인수가격을 검토한 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채권단운영위원회는 미래에셋,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 대우증권, 산업은행 등 6개 기관이며, 2/3 이상 참석, 2/3 이상이 동의해야 안건이 결의된다.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우선매수권을 갖고 있는 박삼구 회장이 한달내 제시하는 인수가격에 따라 금호산업의 주인이 결정된다. 박 회장이 호반건설 이상의 금액을 제시하면 금호산업을 되찾게 되고, 그렇지 못할 경우 호반건설이 금호산업의 새 주인이 된다. 

다만 호반건설이 제시한 가격이 채권단 가격 하한선보다 낮을 경우 채권단은 재매각 여부를 논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