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어디까지 믿고, 어디까지 믿을 수 없는가

인터넷뉴스 중고차 시장에 떠도는 무성한 의혹들, 딜러들의 매물 돌리기, 수수료 챙기기, 허위매물, 주행거리 조작사기, 사고조작 등 중고차 관련하여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수원중고차 매매사이트 ‘우먼카’ 대표딜러 손진경 CEO를 만나 이에 관한 의혹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1, 중고차 허위매물에 대한 생각

“중고차 허위매물은 간단히 설명하면 ‘없는 차’ 예요. 소규모 딜러들이 많으니까, 없는 매물을 있는 척 하고 영업하는 거죠. 고객이 필요한 매물이 없어지는 상황은 발생할 수 있어요. 인기 있는 매물은 보통 금방 나가니까요. 문제는 좋지 않은 매물을 수수료를 과하게 붙이거나, 혹은 사고차량 등을 속여서 파는 게 문제지요. 고객은 본인들이 내야 하는 가격보다 더 내거나, 좋지 않은 차량을 사게 되요.

수원조합에서는 감사나 법적 조치 등이 있어서 그런 것은 불가능해요. 다른 중고차매매업체에서 들리는 많은 피해 사례를 들으면 저도 당황스러워요.”

2. 허위매물 외에 피해사례라면 어떤 것

“인터넷을 통해 접한 사례인데, 타 매매단지에 자꾸 가서 다른 차를 보게끔 하고, 구매를 하지 않았는데, 수수료를 달라고 한다던가, 혹은 예약하고 계약금을 달라고 하는 사례 등을 들었죠. 물론 불법 이예요.

3. 중고차 관련 사기를 벗어나기 위한 방안

“서류를 정확히 챙기세요.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많은 고객들이 차를 먼저 보고 서류를 늦게 봐요. 우선 서류를 먼저 보세요. 그리고 다음으로는 베테랑 딜러와 거래 하세요. 신뢰도가 있는 사이트의 딜러와 상담하면 이야기가 빠르고 쉬워요. 마지막으로 가격이 싼 매물을 조심하세요. 통상가격이라는 게 있어요 중고차도, 왜 신차는 가격이 정해져 있고, 중고차는 부르는게 값이라고 생각하시는 지 아이러니에요. 매입할 때 제 값을 주고 구한 차량을 판매할 때 제 값을 받는게 당연한 거에요. 가격을 낮게 책정해주는 딜러를 조심하세요. 허위매물 없는 중고차사이트는 오히려 조금 비싸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요.”

4. 당부사항

“수원에 중앙매매단지에는 믿을만한 중고차 사이트가 많아요. 중고차조합에 의해 관리되는 매매단지이기 때문에, 부지자체가 넓고 만대가 넘는 차량이 실제로 있어요. 수원에 없는 중고차는 다른 곳에도 없다고 보면 좋지 않을까요? 오해들을 많이 하시지만, 그래도 이곳에는 신뢰가 아직 있으니, 가격에 휘둘리지 마시고, 편한 마음으로 오셨으면 좋겠어요. 인터넷에 많은 일들 때문에, 저희 서비스까지 의심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마음이 아파요.”

수원중앙매매단지 우먼카의 손진경 CEO는 서울 전 지역과 수원은 물론, 북수원, 인천, 화성, 영통, 동탄, 안산, 안양, 성남, 분당, 오산, 평택, 평동, 용인, 부산, 광주, 남양주, 수지, 의정부, 대전, 대구, 천안, 청주, 논산, 당진에서도 중고차매매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방송에 출연하기도 한 그녀는 바쁜 일과를 보내면서도 항상 '믿을 수 있는 수원 중고차, 허위 매물 없는 중고차'라는 인식을 심어주겠다는 목표를 굳게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더욱 많은 중고차 관련문의는 ‘수원중고차매매사이트 우먼카’ 홈페이지(www.happy-car.kr) 또는 대표전화(010-4157-498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