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완연한 봄기운이 느껴지는 4월이다. 곳곳에서 향춘객들을 유혹하는 꽃 축제가 문을 열고 있다. 차가운 바람이 불던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기운이 가득한 봄이 되면 사람들은 움츠렸던 몸을 펴고 그동안 자제했던 야외활동을 시작한다. 하지만 움츠린 몸을 펴게 하는 봄기운에는 우리 몸에는 해로운 다양한 이물질도 함께 담겨 있어 건강관리에 주의를 요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환절기인 봄에는 기온이 영상과 영하를 오르내리며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한다. 이와 함께 신체리듬도 불규칙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또 기온이 올라가면서 각종 병원균이 쉽게 증식하고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해충 같은 건강에 해로운 요소들도 증가한다.

이 시기가 되면 보건당국과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건강한 봄철나기를 위해 ▲수시로 손 씻기 ▲유행 감염병에 대한 사전 예방접종하기 ▲외출 시 마스크 쓰기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영양섭취 및 규칙적인 생활하기 등을 강조한다.

건강한 몸과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적절한 운동이 좋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진리다. 전문가들은 일교차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로 면역체계가 무너질 수 있는 봄철 건강관리를 위해 면역력을 키우고 독감 예방에 주의하라고 충고한다. 봄철 급변하는 건강지수 관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연초의 바쁜 스케줄로 인해 건강을 돌보지 못한다면 평소 작은 정성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환절기 감기에서 빨리 탈출하는 방법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를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봄은 생명이 살아나는 화려하고 따뜻한 계절의 여왕이며, 행복의 상징인 계절이다. 추운 겨울 동안 기다려온 봄을 보다 건강하게 보내는데 이들 의약품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미세먼지에는 연소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 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각종 유해 물질이 섞여 있다. 특히 봄철에는 중국에서 발행한 황사로 인해 아황산가스 등 유해 물질이 포함된 미세먼지를 더욱 경계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 이하의 물질을 통칭한다. 지름이 10㎛ 이하인 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2.5㎛ 이하인 초미세먼지로 구분된다. 미세먼지의 크기가 중요한 이유는 크기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인데, 미세먼지는 대부분 코에서 걸러지지만 머리카락 직경의 30분의 1에 해당되는 초미세먼지는 숨을 쉴 때 코나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고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되어 폐질환 등을 유발한다.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삼갈 것을 권고한다. 꼭 외출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또 호흡기 건강에 좋은 식품을 적절히 섭취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동아제약, 미세먼지 잡는 현미+동충하초=‘동충일기’

지난 2월부터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고 3월엔 강한 황사가 발생하며 호흡기나 기관지 건강을 위협했다. 초미세먼지는 폐에 흡착돼 폐질환 등을 유발하고 면역력을 급격히 저하시킨다. 이로 인해 감기와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증상이 악화되면 신경계질환이나 암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이나 순환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병약자나 노약자는 조기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2013년 10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발표하며 위험성을 알렸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실내에서만 활동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가 최대한 실내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꼭 외출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또, 호흡기 건강에 좋은 식품을 적절히 섭취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동아제약이 출시한 ‘동충일기’는 현미와 동충하초의 기능성을 하나에 담아 미세먼지의 공격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준다. 동충하초는 녹용, 인삼과 함께 3대 명약 중 하나로 겨울에는 곤충, 여름에는 풀이 된다는 뜻을 가진 신비의 버섯이다. 불사의 꿈을 꾼 진시황이 즐겨 찾았으며, 경국지색의 양귀비가 오랫동안 복용했다고 전해진다.

동충하초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글루칸과 암 증식을 막는 것으로 알려진 지용성 성분인 에르고스테롤 등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기능성 지표물질인 코디세핀이 다량 존재하는데, 코디세핀은 천연 항생물질로 면역기능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한다.

‘현미 동충하초’는 번데기 동충하초에서 균주를 분리해 현미에 배양시켜 재배한 것이다. ‘동충일기’는 단백질부터 당질, 지방질,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을 가진 현미의 효능과, 식물성과 동물성 균이 더해진 동충하초의 뛰어난 약리효능을 함께 담은 제품이다.

동아제약이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현미 동충하초에 대한 동물실험과 인체시험을 실시한 결과 면역세포 활성과 면역물질 생성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했다. 면역기능을 억제한 쥐를 대상으로 현미 동충하초 추출물을 12일간 경구 투여했더니 암을 공격하고 파괴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Natural Killer cell)가 활성화되고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이 증가돼 면역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시험에서는 건강한 성인 남성 78명을 현미 동충하초 복용군과 가짜약 복용군으로 나눠 4주간 복용하도록 했다. 그 결과, 현미 동충하초 복용군은 NK세포 활성도가 11% 증가하고 인체 내 면역세포가 28% 늘어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현미 동충하초’를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기능성 식품원료로 인증했다.

‘동충일기’는 100% 국내산 현미에서 재배된 동충하초를 원료로 한 고급 건강기능식품이다. 바쁜 현대인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정제 형태로 출시돼 소지하고 복용하기에 간편하다. 하루 2회 2정씩 총 4알 복용으로 현미 동충하초의 면역증진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일동제약, 50년 유산균 기술 집약 ‘하이락토’ 시리즈

일동제약은 50여년의 유산균 연구역사를 가진 대한민국 유산균 분야의 선구자다. 지난 1959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체 유산균 배양에 성공했고, 같은 해 최초의 국산 유산균정장제인 ‘비오비타’를 탄생시켰다.

꾸준한 연구개발과 품질개선을 통해 유산균 분야에서 다수의 원천기술과 상용특허를 확보했다.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온 3000여 균주에 이르는 방대한 유산균 은행 데이터는 제품개발 및 기타 연구 활동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일동제약은 국내 제약업체로는 드물게 유산균과 관련한 별도의 조직과 시설을 운영 중이다. 유산균과 관련한 연구개발부터 원료의 생산 및 제품화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인프라를 보유한 것이다.

일동제약 중앙연구소에는 바이오분야의 전문연구원 30여명이 유산균을 비롯한 다양한 바이오원료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바이오 원료 공장인 포승공장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인 50톤급 발효기를 갖추고 유산균제품 등에 사용하는 원료를 직접 생산한다. 이렇게 생산된 원료는 안성공장에서 다양한 유산균 완제품으로 탄생된다.

최근 일동제약은 유산균 기술을 집약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하이락토’ 시리즈를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이락토’는 자체 배양한 일동 락토바실루스 람노서스, 일동 락토바실루스 아시도필루스, 일동 엔테로코커스페시움 등 양질의 유산균을 100억 CFU 이상(일일섭취량 기준) 함유한 고품질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우리 몸속에 들어가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내는 살아 있는 균을 말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젖산을 생성해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균들을 억제함으로써 장내 균총(Colony)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연구에 의해 소화와 배변 등 장 기능 개선뿐 아니라 아토피와 천식, 알레르기와 같은 면역질환, 비만 등 신체의 다양한 영역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로는 락토바실루스, 비피도박테리움, 엔테로코쿠스, 스트렙토코쿠스 등이 있다.

‘하이락토 키즈’는 건강한 한국인의 장과 모유에서 추출, 배양한 유산균과 비피더스균 등이 주성분으로 우리나라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하이락토 프리미엄’은 기존 하이락토의 락토바실루스 균종에 비피도박테리움 4종을 추가해 균의 다양성과 밸런스를 고려했으며 비타민D와 아연 등을 함유해 기능성을 더욱 높였다.

이들 제품은 4중 코팅 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제품들이 중점을 두었던 유산균의 생존율을 더욱 높인 것은 물론, 장에서의 증식률까지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4중 코팅 공법은 일동제약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특허를 획득한 차세대 유산균 기술로 유산균을 수용성폴리머, 히알루론산, 다공성입자, 단백질의 순서로 코팅한 것이다. 이 기술은 유산균을 위산, 소화액 등 위장관 내의 다양한 환경요인으로부터 보호해 장까지 살아갈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장에서의 번식을 용이하게 한다.

일동제약은 4중 코팅 기술의 활용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우수성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또 제품과 기술뿐 아니라 유산균의 유익함도 꾸준히 전파할 방침이다.    
 

 

♦종근당, 차(茶)처럼 마시는 감기약 ‘모드콜플루’

환절기가 되면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게 벌어지며 감기 환자들이 눈에 띄게 늘어난다. 목감기, 코감기, 몸살감기 등 다양한 감기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므로 증상에 맞는 적절한 처방으로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근당이 출시한 차처럼 마시는 효과 빠른 감기약 ‘모드콜플루’ 4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모드콜플루 올데이’와 ‘나이트’는 해열진통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과 비충혈제거제인 페닐레프린염산염을 공통으로 함유하고,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과 중추성 진해제 성분의 유무를 구분해 소비자가 증상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주·야간 모두 복용이 가능한 제품에는 중추성 진해제인 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수소산염을 고함량으로 처방해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를 강화했다.

야간용 제품에는 강한 진정작용과 항콜린작용을 하는 디펜히드라민염산염을 처방해 비강 내 점액분비를 줄이고 진정 작용으로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모드콜플루 노즈’와 ‘모드콜플루 코프’ 두 제품은 해열진통 효과가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을 공통으로 함유하고 있다. 여기에 ‘모드콜플루 코프’는 기침을 억제하는 중추성 진해제와 가래를 제거하는 거담제, 기관지를 확장시켜주는 성분을 함유해 기침감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모드콜플루 노즈’는 콧물 등으로 막힌 코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비충혈제거제와 알러지 반응을 억제해주는 항히스타민제를 복합 처방해 코감기에 효과적이다.

‘모드콜플루’ 시리즈는 물에 타서 복용하므로 흡수가 빠르고 위장관계 부작용이 적으며 감기 회복에 필요한 수분을 동시에 보충할 수 있다. 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와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픽토그램을 적용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모드콜플루는 다양한 시간대와 증상에 맞춰 복용이 가능한 차별화된 감기약”이라며 “다양한 증상의 감기를 앓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감기약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제품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다.    
 

 

♦보령제약, 미세 나노 분말 ‘용각산’으로 호흡기 보호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세계 주요 도시 중 최상위권, 뉴욕에 비해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는 폐 기능과 면역력을 떨어지게 만드는 것도 문제지만 체내로 한번 들어가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보령제약의 ‘용각산’은 각종 미세먼지와 대기오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을 관리하고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해 온 의약품이다.

용각산은 길경가루와 세네가, 행인, 감초 등의 순수 생약성분을 미세한 나노 분말 제형으로 만든 제품이다. 용각산의 나노 분말 제조기술은 일본 류카쿠산과 보령제약만 가지고 있는 특허기술이다.

기관(氣管) 내부에서 점액의 분비를 높이고 섬모 속에 녹아 들어가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해 섬모 속에 쌓여있는 먼지와 이물질, 가래를 제거시키며 기침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용각산의 주 재료인 ‘길경(吉更)’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이자 폐와 기관지를 다스리는데 널리 쓰이는 한약재다. ‘길경’은 도라지의 약재명이다. 도라지는 목이 붓는 것을 치료하고, 담을 삭히고 기침을 멈추며 화농질환의 고름을 빼는 약효가 있다. 가래 때문에 기침이 나고 숨이 찰 때, 가슴이 답답하고 아플 때, 화농증 등에 자주 사용된다. 특히 도라지에는 단백질, 당질, 지질, 무기질, 비타민 이외에도 ‘사포닌’ 성분이 있어 기관지에서 생성되는 분비액인 뮤신(Mucin)의 양을 증가시켜 가래의 배출을 용이하게 하고 기관지 내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처음 용각산을 먹으면 목이 간질거리거나 가래가 더 많아지게 된다. 이는 증상이 더 심해진 것이 아니라 뮤신의 분비가 증가돼 치료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용각산은 1967년 6월 26일 첫 발매된 이후 지금까지 7100만갑 이상 판매된 블록버스터 의약품이자, 국민적 사랑을 받는 스테디셀러 의약품이기도 하다. 1970년대 말, 중동 건설 붐 당시 용각산은 중동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에게 꼭 필요한 의약품이자 필수품이기도 했다.

최근에는 신세대 젊은이들을 겨냥해 용각산의 제형과 포장을 새롭게 하고 약효를 강화한 ‘용각산 쿨’과 ‘목사랑캔디’를 선보였다.

‘용각산 쿨’은 휴대가 간편한 1회용 스틱포장으로 돼 있고 과립형이라 타액에 의해 쉽게 용해되며 물 없이 복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산뜻한 복숭아향과 블루베리향, 상쾌한 민트향과 커피민트향이 첨가돼 맛과 향이 뛰어나다. 또 슈퍼 멘톨과 아선약 성분을 함유해 복용 직후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과 함께 입 냄새 제거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목사랑 캔디’는 허브향과 매실향 두 가지 맛이 있다. 허브향은 허브추출물(유칼립투스 잎 외 8종), 허브향, 비타민 C가 함유됐다. 매실향은 허브추출물과 매실추출물, 구연산 등이 함유돼 있다. 목 안 깊숙한 곳까지 상쾌함을 느낄 수 있으며 시원한 맛이 입안에 오래 남는다. 흡연과 감기, 황사로 인한 목의 불쾌감 완화와 구취 제거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