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검사는 간단한 체혈을 통해 유전자 이상 여부를 확인, 암과 각종 질병을 조기 발견해 내는 예방검진의 일종이다.


다이오진 개발 유전자분석 특허 기술 활용…간단한 채혈로 정밀검사 효과

“유전자 검사를 통해 암을 조기발견 할 수 있다.”
진스토리에 따르면 암은 유전자 변이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상황에 따른 조기 치료법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완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조귀훈 본부장은 “유전자 검사법은 특정 질환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 유전자의 변화를 검사함으로써 질병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검사 방법”이라고 했다. 특히 그는 “일반 건강검진에서 정상 판정을 받았던 사람이 암 판정을 받는 사례도 있는 만큼 유전자를 통한 검사가 중요해졌다”고 덧붙였다.

암은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과 식생활 체질이 달라 어느 시점에 발병할 지 예측이 불가능하다. 자각증상을 느껴 병원을 찾을 경우엔 치료가 힘들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게 유전자 검사다.

국내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연구소는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다. 여기에 치료 방법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진스토리가 유일하다.

기존 임상 진단의 경우 질병의 증상이나 증후 등 외부로 나타난 현상을 보고 진단하는 방식임에 비해 유전자 검사는 질병의 근원이 되는 유전자의 조기 이상을 발견함으로써 미리 진단하고 치료를 하도록 하는 예방의학으로 분류된다. 특히 환자와 가족에게도 미칠 수 있는 유전성 질환도 파악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암은 한 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쳐 오랜 시간을 두고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암물질, 방사선, 바이러스, 스트레스, 활성산소 등에 의해 세포 속 DNA가 손상을 입게 되면 돌연변이가 일어나는 것이 암의 시작이다. 돌연변이 세포가 증식하는 과정에서 종양으로 발전하고 마침내 악성종양이 되는 것이다. 돌연변이 세포가 암 덩어리가 되기까지 통상 10년이 소요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있다. 암의 발병률은 당뇨나 심장병 등 어느 성인병률보다 높다는 점이다. 암환자의 상당수가 고형암 (3기 이상)에 발견되어 사망하고 있으며, 치료를 진행 하더라도 5년 생존율은 현저히 낮다. 암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의 미비하고 정확한 진단 등이 이뤄지기 힘들어 발생한 결과다.

조 본부장은 “유전자의 작은 부분이라도 변화되거나 이상이 생기면 암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며 “유전자 검사를 통해 암을 조기에 예방하는 하는 것을 활용해 볼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암은 대부분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다중 유전자 질환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한다고 한다. 최근 유전자를 분석하는 기술이 발달되어 유전자를 이용한 난치성 질환의 진단 및 각종 암 진단과 치료에 획기적인 발전이 이뤄졌다.

수많은 질병가운데 몇 안 되는 난치병으로 분류되고 있는 암. 발병이 될 경우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치료비 등의 막대한 손실을 가져다 줄 수도 있는 만큼 유전가 검사를 통한 조기 검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김세형 기자 fax123@asiae.co.kr


키워드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