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EC 2015를 통해 글로벌 ICT 리더십 다지기에 나선다. 3사 모두 CEO가 총출동해 현지의 분위기를 살피는 한편, 미래비전과 신성장 동력을 발표할 전망이다.

 

SK텔레콤, “협력과 강화를 위해”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MWC에서 6년 연속 단독 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SK텔레콤은 올해 600㎡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해 ‘혁신의 신세계로의 여행’을 주제로 다양한 아이템을 출품할 전망이다. 이에 SK텔레콤은 5G 무선 통신의 핵심 기술을 활용한 빠른 속도 시연과 함께 5G의 핵심 가치 영역인 ▲고객경험 ▲연결성 ▲지능화 ▲효율성 ▲신뢰성을 고려한 새로운 통신 기술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5G 시장 선점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강구한다.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IoT · 위치기반 · 인텔리전스 등 다양한 5G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하고, 관람객들이 5G시대 혁신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출처=SK텔레콤

생활밀착형, 즉 라이프 스타일에 녹아든 웨어러블 기술도 공개한다. SK텔레콤은 일상속 IoT 기기 ‘라이프웨어’를 공개하며 패셔너블 하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밴드’, 난청 보조기능을 함께 탑재한 이어셋 ‘스마트히어링 에이드’ 등을 런칭할 전망이다.

상생협력에도 나선다. SK텔레콤은 중소기업에 자사 부스 내부의 전용 전시 공간을 제공하며 해외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특히 이번 MWC 2015에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기업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브라보리스타트 참여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장동현 CEO는 MWC 개막 하루 전인 3월 1일 현지에서 열리는 GSMA 이사회에 참석해, 통신업계 현안을 논의하고 ICT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새로 취임한 장동현 CEO 입장에서 GSMA 이사회 데뷔전을 갖는 격이다. 이후 그는 MWC 기간 주요 글로벌 ICT기업 경영진과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실질적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사물인터넷협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이형희 MNO 총괄은 전시 참가 대신 GSMA에서 MWC 기간 발행하는 ‘Mobile World Daily’에 ‘IoT시대 통신사업자의 기회와 역할’이라는 주제의 기고문을 발표한다. 이형희 MNO총괄은 기고문에서 IoT에코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고도화된 네트워크 및 개방형 IoT 플랫폼의 중요성을 역설할 계획이다.

최진성 CTO는 바로셀로나 현지에서 열리는 GSMA 산하 기술조직 PSMC에 참여해 5G 기술 로드맵을 제시한다. 최진성 CTO는 NGMN(차세대 네트워크 협의체) 보드 멤버의 자격으로 NGMN이 작성한 5G 백서를 MWC 현장에서 발표하는 자리에 참석해5G 백서의 핵심 내용을 설명한다.

 

KT, “Life Innovation by 5G 로드맵 발표”

KT는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테마 전시관인 ‘이노베이션 시티(Innovation City)’에 AT&T, 보다폰 등과 함께 참여해, 5G 중심의 세계 최고 기술을 선보이며 차세대 네트워크 선도 사업자로서 대한민국의 통신 경쟁력을 전 세계에 다시 한 번 증명할 예정이다.

KT의 전시관은 ▲5G Infra ▲5G Access ▲GiGAtopia 총 3가지 Zone으로 이뤄졌다. 특히 KT 부스 정면은 개방형으로 구성해 관람객들이 편안하게 방문하여 전시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

‘5G 인프라(Infra)’ 존에서는 5G의 기반이 되는 ‘10Giga 인터넷’과 공연장이나 도심 핫스팟 등의 무선 트래픽 밀집지역과 셀 경계 지역에서도 끊김 없이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인 ‘5G Ultra-Dense Network’를 선보인다.

▲ 출처=KT

‘5G 액세스(Access)’ 존에서는 5G 관련 다양한 신기술이 전시된다. 기존 WiFi주파수 대역을 LTE에 활용하는 기술과 9개 주파수 대역을 연계한 9band CA로 1Gbps 속도를 시연한다.

또한, 5G 기반 네트워크가 가져올 실생활의 변화도 선보인다. 최고 7.55Gbps 속도에서 스마트폰끼리 초대용량의 홀로그램 영상을 송·수신하는 것을 시연하여 네트워크의 발전이 문화 발전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사례를 제시할 계획이다.

‘기가토피아(GiGAtopia)’ 존에서는 GiGA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GiGA home, GiGA shop, GiGA school를 설정하여 다양한 사물이 IoT로 구현되는 편안한 삶의 모습을 제시한다. GiGA home에서는 도어락, 스마트 미러가 전시되고 GiGA shop에서는 단말간 통신기술을 이용해 맞춤형 광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공동 개발한 ‘전자투표 서비스’도 소개할 예정이다.

KT도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이에 한국형 히든 챔피언 양성을 위해 이른바 ‘K-Champ’인 6개의 협력사 아이템도 함께 전시한다. 간편하게 소변으로 질병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요닥 서비스’와 클라우드 기반의 ‘영문번역 서비스’, 펜과 카메라로 간편하게 구현되는 ‘전자 칠판’ 등이 전시되며 이번 기회를 통해 글로벌 시장 동반 진출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KT 황창규 회장은 이번 MWC 2015에서 ‘The Road to 5G’의 기조 연설자로 나서 초실시간, 초대용량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5G 상용화와 사물인터넷 기술 혁신을 통한 미래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2003년부터 7회에 걸쳐 GSMA 보드멤버로서 참여하고 있는 KT는 이번 MWC 2015에서도 GSMA 주요 미팅 및 관련 협의체에 참석하여 글로벌 통신기업으로서의 이미지 강화에 나선다.

 

LG유플러스, “현장의 분위기를 세계의 분위기로”

LG유플러스는 MWC 전시회에서 가전제어 솔루션 ‘홈매니저’, 피부진단 솔루션을 탑재한 ‘매직미러’ 등 신개념 기술을 대거 출품하는 한편, 최초의 LTE 기반의 그룹 워키토키 'U+ LTE무전기’, 홈CCTV ‘맘카’ 등 5대 가정용 IoT 전략 서비스들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네트워크에 방점을 찍어 MWC 전시회를 공략한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모든 세상의 중심이 내가 되는" me-centric에 초점을 맞춘 LG유플러스의 강점 중 특히 눈에 들어오는 대목은 홈매니저다. 홈매니저는 대화 기반의 음성 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와이파이와 지웨이브를 통해 에어컨, 조명, 홈보이, 가스락 등 댁내 주요 가전을 개별 또는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이 기술을 이용하면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한꺼번에 모든 가전을 끄고 켤 수 있게 된다. 진정한 IoT 전략의 실천을 목도하는 셈이다.

▲ 출처=LG유플러스

매직 미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직미러는 소비자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피부타입을 측정하면 측정결과를 거울 화면에 표시해준다. 디스플레이 기술과 동시에 사이니지까지 넘나드는 기술적 외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소비자의 피부상태에 맞는 피부관리법과 미용 제품을 추천해주는 신개념 IoT 서비스다.

이상철 부회장의 광폭행보도 화제다.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최고의 가전제품전시회 CES와 MWC를 동시에 참관하는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동통신 3사 CEO 가운데 올해 양대 전시회를 모두 찾은 건 이 부회장이 유일하다. 이는 LG유플러스가 올해를 제2의 도약을 위한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다. 파견되는 인력도 사강최대다.

이상철 부회장은 "IoT시대에는 시간 관리, 비용 절감, 안전 향상, 정보 공유, 감성 관리 등 5대 핵심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필요하며, MWC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면서 "LG유플러스는 미래 ICT를 선도할 인프라는 물론 5G시대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