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⑰ 접이식 안경케이스 | 안경케이스를 세우면 스마트폰, 태블릿 거치대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ID: 비스투

 

▶아이디어는 어떻게?

스마트거치대가 이미 필수품이 돼버렸는데 따로 갖고 다니자니 불편함이 크다. 그래서 평상시에 휴대하고 다니는 ‘안경집을 거치대로 이용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아이디어를 고안해봤다. 보관도 편리하고 휴대가 간편하며, 만약 상용화되어 수출한다 해도 운임절감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제작자는 생각하고 있다.

이 제품을 상용화하려고 여러 번 시도해봤으나 혼자서는 한계에 부딪혀 아이디어오디션의 도움을 받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네티즌의 의견은?

- 노트북 거치대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경 착용자의 경우는 더욱 끌릴 것 같네요. (ID: 신군)
- 안경집, 거치대 외에도 ‘주차 중’ 표시 등의 안내 역할도 할 수 있겠네요. 혹시 볼펜도 꽂아둘 수 있다면 찾기 쉬울 것 같습니다. (ID: 초민)

 

▶제품의 개발과정은?

두꺼운 종이 재질로 만들어졌던 안경집이 부드러운 가죽 느낌의 재질로 바뀌었다. 핸드폰이나 태블릿의 거치대로 사용할 때도 손상되지 않고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화 성적은?

현재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투자처를 찾아야만 제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