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⑪ 카드라벨 | 이젠 지갑 안을 꾸미세요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나지원

 

▶아이디어는 어떻게?

내 마음에 드는 지갑을 골라도 지갑 속은 돈과 여러 가지 카드로 가득 차서 좀처럼 내 마음대로 꾸미기가 어렵다. 그래서 나지원 씨는 지갑을 열었을 때 내부도 통일감 있게, 느낌 있게 보일 수 있는 ‘카드라벨’을 만들었다. 스티커 형식으로 카드에 붙이기만 하면 되는지라 방법도 간단하다.

지갑을 꾸미는 기능 외에도 지갑 속의 카드를 보기 쉽고 찾기도 편하게 만들어 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는 상품이다. 심사위원들은 이런 아이디어에 개발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다는 사실이 놀라웠다는 평가를 했다고···.

 

▶네티즌의 의견은?

-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네요. 스티커에 다른 재질을 써서 카드를 쉽게 밀어 올릴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ID: 박상병)

- 접착력이 떨어지면 카드가 끈적거릴 수도 있으니 종이 스티커 대신 플라스틱 무광 재질을 추천합니다. (ID: 구봉)

- 카드 스티커에 카드회사 로고나 은행 로고를 표시하면 구별하는데 더욱 편리할 것 같아요. (ID: 언어의 연금술사)

 

▶제품의 개발과정은?

처음에는 스티커의 종류가 다양한 색상으로 고안되었으며 그림으로만 카드의 용도를 표시했다. 그러나 개발과정을 겪어가며 검은색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통일감을 주고, 그림과 더불어 ‘멤버십’, ‘모바일’ 등 카드의 용도를 간단한 단어로 표시해 더욱 찾기 쉽도록 했다.

 

▶사업화 성적은?

아이디어오디션 자사숍과 다양한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 상품은 총 5262개가 팔려 4204만5943원의 이익을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