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중고차 루키엔카 손태희 대표가 매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미국 켈리 블루북 (Kelley Blue Book, www.kbb.com)이 미국 내 판매되는 2015년형 모델을 대상(중고차매매 차량)으로 실시하는 ‘2015 최고 잔존가치상(Best Resale Value Awards)’을 발표하면서 자동차 잔존 가치 중고차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자동차 브랜드들과 소비자들은 자신이 보유한 자동차 잔존가치 즉 중고차 가치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신차 구입과정에서 매해 감가삼각이 이루어진 후 다시 중고차 시장으로 자산이 재판매 되는 것을 고려한 것으로 당연한 관심사라고 하겠다.

특히 최근에는 유가하락으로 차량 유지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시장내에서 가치 있는 중고차에 대한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 안산중고차 '루키엔카' 손태희대표는 “중고차 잔존가치가 차량의 선택에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기는 하지만, 실제거래 상황에서 보면 보다 중요한 것은 중고차 거래시 믿고 거래를 진행할 딜러와의 만남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고차 거래시 중고차 시세와 중고차할부조건을 유심히 살피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전했다.

검색을 통해 중고차싼곳을 차자 중고차직거래사이트를 발견하고 허위매물과 미끼매물로 일어나는 사고가 매년 1만 여건에 이른다고 하니 피해방지를 위해 지나치지 말아할 부분이다. 허위매물과 미끼매물의 대표적인 사례로 중고차를 터무니 없는 낮은 가격으로 올려 고객을 유도 한 후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다른 물건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거래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루키엔카 손대표는 출연자 선정에 까다로운 XTM 더벙커 시즌2에 출연하여, 딜러 전산망의 원가를 공개하며 이슈가 되기도 하였다. 소비자에게 직접 중고차의 원가를 공개하고 합법적인 법정 수수료와 최대 20만원의 거래 수수료 상한을 정하여 안심 거래을 지원하고 있다.

손대표는 “중고차 시장에는 저 이외에도 양심적으로 중고차를 거래하시는 딜러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그간 비정상적 거래를 통해 폭리를 취하던 거래 관행에서 벗어나 누구나 믿고 찾을 수 있는 정상적인 중고차 업체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라고 말했다.

한편 루키엔카는 안전한 중고차 거래를 위한 방법에 관한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미디어와 사이트를 통해 알리고 있으며, 서울, 강남, 인천, 수원, 안산, 성남, 시흥, 라성, 남양주, 구리, 일산, 인천, 고양, 평택, 오산, 부천, 광주, 안양, 의왕, 포항, 파주, 경주, 여수, 안동, 세종, 춘천, 대구, 대전, 울산, 목포, 부산, 제주 등 전국 많은 지역에서 중고차 구매·판매를 하려는 소비자들이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rookieencar.co.kr)를 통해서 확인 하거나 전화 (010-7639-4900)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