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의 이목을 스위스 휴양지 다보스에 몰리게 했던 세계경제포럼(WEF)이 폐막했다.

21일부터 나흘간 열린 WEF 제45차 연차총회, 일명 다보스포럼에는 전 세계 정부, 기업, 학계, NGO(비정부기구) 대표 2500여 명이 모여 ‘새로운 세계 상황’을 주제로 글로벌 이슈들을 진지하게 논의했다.

올해 다보스에서도 전세계 리더들의 주요 발언들이 세계인들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다보스포럼 공식 조직위원회는 사회보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부터 SNS를 통한 권력의 민주화를 말한 페이스북의 셰릴 샌드버그,  자신의 커밍아웃 전력을 밝히며 사회적 평등을 말한 인사 등과 더불어 사이버 보안, 지속가능한 발전, 기후 변화 등에 대한 여러 명사들의 명언 27개를 공개했다.
 

“민주주의는 테러리즘에 대응하는 우리의 대답이 되어야 합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변화는 같은 동전의 다른 두 면과 같다”
반기문 UN 사무총장

“기후변화를 막는 것은 공동의 노력이다. 그 것은 공동의 의무라는 것, 그리고 너무 늦지는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크리스틴 리가르드 IMF 총재

“만약 아이폰을 25년 전 누군가에게 가져다 준다면, 그들은 당신을 마녀라고 부르겠죠”
로버트 쇨코프 예일대 물리학과 교수

“민주주의는 똑같아져야 하는 권리가 아니라 다른 사람일 수 있는 동등한 권리를 말한다”
 시몬 페레스 전 이스라엘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자

“원조는 투자로 옮겨가야 한다. 그 것은 도움이 필요한 나라들이 스스로 설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제이콥 주마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

“가장 거대하고 가장 강력한 컴퓨터도 여전히 가장 작고 약한 인간과 적수가 안되죠”
앨리슨 고프닉 U.C.버클리 심리학과 교수

“미국에서 가난한 집에 아기가 태어난다면 그는 가난한 어른으로 성장합니다. 아메리칸 드림은 진실이 아닙니다. 극단적인 계층간 불평등 때문입니다”
위니 뱌니마 옥스팜 인터내셔널 국장

“사회보장 없는 번영은 없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혁신의 가속을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은 일부러 못본척 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의 가장 일상적인 것들까지도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빌 게이츠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 공동 대표

“백신은 기적의 치료법이다. 10명 중 8명의 아이들이 백신을 얻고 있다”
멜린다 프렌치 게이츠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 공동 대표

“우리는 종교적 이유를 들어 불법을 자행하는 무국적 범죄자들로 인해 탈선하지 않을 것입니다”
존 케리 미국 국방장관

“에볼라는 세계가 이 정도 규모의 전염병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알파 콩데 기니 대통령

“나는 유럽이 해낼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애나 보틴 스페인 산탄데르 은행 총재

“절제, 투명성 그리고 아젠다의 안정성이 포퓰리즘에 대한 대답이다”
엔다 케니 아일랜드 총리

“명백한 사실은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리사 메이어 야후 미국 대표

“소셜미디어는 역사적으로 가장 강력한 것을 역사적으로 가장 힘이 없는 것으로 이동시키는 역사적 변화를 만들었다. 이제 모두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낸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

“나는 굉장히 멋진 농담을 하는 로봇을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켄 골드버그 캘리포니아대 교수

“고등교육은 사회경제학적 이동성을 증가시키는 가장 강력하고 견고한 사다리다”
드류 파우스트 하버드대 교수

“우리는 이제 인류 역사상 최초로 완전한 빈곤과 기아가 없어진 세계를 꿈꿀 수 있다”
요한 록스트롬 스톡홀름대 교수

“두 종류의 회사가 있다. 해킹 당한 회사, 그리고 해킹 당한 사실을 아직 모르는 회사”
존 챔버스 시스코 CEO

“전쟁 세대가 가져온 성적 평등에 대한 신경질적인 태도가 여전히 내 딸을 가로막고 있다는 것이 마음이 아픕니다”
린다 스콧 사이드 경영대학원 DP 월드 체어

“성적 평등을 얻으려면 국회뿐 아니라 전국민이 동원되어야 합니다. 문명사회뿐 아니라 모든 사회 말입니다’
품질레 음람보-엥쿠카 UN여성기구 사무총장

“정신병의 경제적 비용은 암, 당뇨, 호흡기 질환을 합한 것보다 더 크다”
토마스 인셀 미국 국립정신보건연구소 소장

“커밍아웃은 저를 더 나은 리더로 만들어줬습니다”
베스 브룩 언스트앤영 글로벌 부사장

“중동에서 이 것은 그저 정치적 변화가 아니다. 여성에 대한 존중과 같은 가치를 변화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예술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을 개방하게 한다”
하이파 알 만수르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젊은이들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구직자가 아니라 고용인이 돼야 한다”
무하마드 유누스 방글라데시 유누스센터장, 노벨평화상•마더테레사상 수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