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가 조금씩 상용화된다는 말은 들었지만 아직은 먼 이야기 같았습니다. 그러다 발견한 3D펜! 이 제품을 보니 만화 ‘검은 고양이 펠릭스’의 주인공이 ‘그리는 대로 만들어지는 펜’을 사용하는 장면을 보고 어머니를 사달라며 졸라대던 어릴적 기억이 나네요. 가까운 미래에 혹시 제 자녀가 이런 펜을 원한다면 이제는 사줄 수 있습니다. 그리면 만들어지는 3D펜, ‘3두들러(3Doodler)’가 있기 때문이죠.

이 펜을 한 번만 든 사람은 없었다

3두들러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뒤에 재료를 꽂고 재료의 종류에 따라 ‘천연 곡물 기반의 플라스틱(PLA)’, ‘일반 플라스틱(ABS)’에 버튼을 맞춘 뒤 빠르게, 느리게 버튼 중 하나를 눌러 마음껏 그리면 됩니다.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죠.

3D펜의 원리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두기로 납땜을 한다’는 이미지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190~최대 240°C의 고열을 사용해 플라스틱을 순간적으로 녹였다가 공기에 닿는 순간 굳게 만드는 거죠. 3D프린터와 같이 첨단기술, 스마트하고 정교한 기계를 상상하셨던 분들은 첫인상에 실망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펜으로 2D를 벗어날 수 있는 입체도형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자체에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명은 없던 것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불편함이 개선되며 시작되니까요.

이런 말이 생각나네요. ‘이 펜을 한 번만 든 사람은 없다’ 그만큼 한 번 들고 사용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집중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바닥에 대고 2D의 그림을 그려 세워보다 점차 욕심을 내고 2D끼리 이어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어내기 시작하죠.

3D펜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아주 다양합니다. 간단한 동물 모형부터 안에 전선, 배터리 등의 연결만 한다면 드론의 형체를 만들어 띄울 수도 있습니다. 활용도에 따라 결과물은 무궁무진하죠.

저를 비롯해 다양한 연령층이 이 제품을 사용해봤는데 생각보다 가장 반응이 좋았던 층이 바로 중·고등학교 남학생들이었습니다. 게임이 취미이자 하루의 반을 차지한다던 그 친구들이 한 번 이 제품을 사용해보더니 3D 작품을 한 번 완성해보겠다고 집중력을 발휘하더군요.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아주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종이, 유리, 고무 등 거의 모든 재질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두꺼운 종이 박스 재질 위에 사용했는데 적절하더라고요.

 

냉각 팬 돌아가며 약간의 소음, 콘센트 있어야 사용할 수 있어

몇 가지의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우선 콘센트에 전원을 꽂아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품이 전원을 꽂아야만 작동하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음이 난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특히, 제품을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생각보다 큰 소리가 난다는 점에 조금 놀라실 수 있습니다. 이는 높은 열을 식히는 냉각 팬이 돌아가는 소리로 조용한 분위기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품을 큰 무리 없이 사용했지만, 많이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사용하는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갖고 환기가 되는 곳에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아무래도 플라스틱을 녹여서 사용하다 보니 공기가 좋지 않아 눈에 조금 자극이 가거나 희미하게 녹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도가 미비해 심하지는 않고 아예 의식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으니 이점을 미리 고려한다면 더욱 쾌적하게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사양 + 공식가격
 

 

▲ 체크리스트

- 누구에게 필요한가?

3D프린터를 갈망하고 있는 사람, 만화영화를 통해 그리면 실제로 만들어지는 펜을 갖고 싶었던 사람, 무언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자녀에게 더 좋은 선물을 해주고 싶은 부모님, 자기가 스스로 모형이나 간단한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 등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 경쟁사 제품과 차별점이 있나?

우선 3D펜이라는 기능과 원리 자체가 신기합니다. 경쟁사 제품이 몇 가지 있긴 하지만, 3두들러는 이미 인증(전기안전인증, 전자파적합인증)을 받은 정식 제품입니다. 과열방지 기능도 있어 안전 문제까지 꼼꼼하게 신경 썼습니다.
3두들러의 재료도 검증받은 제품으로 인체에 무해하며 청소도구, 두들 스탠드, 발로 밟아 사용하는 두들 페달 등의 자사 관련 제품이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 차별화된 기능이 자주 쓰이나?

안전 관련 사항은 자주 쓰인다기보다는 혹시나 모를 사건이나 사고의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그렇기에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죠.

 

- 비슷한 기능의 제품에 비해 가격이 합리적인가?

동종 제품들의 가격은 10만원대 내외로 비슷하지만 3D두들러는 10만원대 중반의 가격으로 조금 높은 편이입니다. 다만, 안전 인증이 돼 있어 많은 가격의 차이가 없는 이상 정품으로 들어오는 제품을 사는 것이 유리합니다. 재료는 25가지 스틱이 1만3900원인데 금세 다 쓸 것 같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품질보증기간은 만족스러운가?

펜 본체의 보증기간은 1년입니다. 품질보증기간 내 제품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무상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