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너무 적극적으로 일을 밀어붙이거나 고집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지나치게 편향된 시각을 가지면 오히려 손해 볼 수 있다.

60년생 : 자신의 이득보다는 다른 사람을 챙겨줘야 하는 때이다. 일종의 투자라고 생각하고 주위 사람들의 호감을 사도록 하자.

72년생 : 잘 모르는 일이나 사람에 대해서 함부로 이야기하지 말자.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 법이다.

84년생 : 재물이 늘어나거나 금전적인 수입을 얻게 되는 시기이다. 잠시 일을 떠나 여행을 가기에도 좋은 때이다.

96년생 : 집이나 학교에만 머무르지 말고 적극적으로 움직이자. 길한 운이 밖에 있으니, 사람을 많이 만나고 다녀야 한다.

 

▲소띠

금전적인 문제로 주변 사람과 시비가 발생할 수 있는 때이다. 기분이 상하더라도 최대한 참을성을 발휘하도록 하자.

61년생 : 욕심만 부리지 않으면 만사가 순조로운 한 주이다. 눈앞에 재물이 보이더라도 한 번 더 살펴보는 여유를 갖도록 하자.

73년생 : 기다리면서 인내해야 하는 시기이다. 하고 싶은 말이 있더라도 속으로 되뇌고, 다른 사람의 눈길을 끌지 않도록 하자.

85년생 : 일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능력이나 실력 배양에도 신경 쓰자. 여유 시간이나 자금이 있다면 자신을 위해 쓰는 것이 좋다.

97년생 : 금전적인 문제로 시비가 발생할 수 있다. 갚아야 할 돈이 있다면 빨리 주고, 받아야 할 돈은 좀 더 기다려야 한다.

 

▲호랑이띠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와 즐거운 일이 많은 시기이다. 자신이 얻게 된 것을 주변과 나누고 베풀면 길할 것이다.

62년생 : 재운과 관운이 상승하니 재물이 들어오고 명예가 높아진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 또는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74년생 : 등 뒤에서 자신을 노리는 사람이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열 사람과 친구를 맺기보다 한 사람의 적을 주의해야 할 때이다.

86년생 : 그동안의 대인관계나 베푼 덕이 일의 성패를 좌우하는 때이다. 손윗사람이나 주변의 도움이 있어야 원하는 것을 얻는다.

98년생 : 새로운 마음으로 공부나 운동을 시작하도록 하자. 주변의 소개로 새로운 친구나 사람을 사귀는 것도 좋은 때이다.

 

▲토끼띠

자신이 하는 일의 완급 조절이나 우선순위를 잘 따지도록 하자. 공연히 자신의 일은 못하고 남 좋은 일만 할 수도 있다.

51년생 : 사람이 그리워지고 마음속에 외로움이 가득해지는 시기이다. 시간을 내어 오랜 친구나 옛 동료에게 연락을 해보자.

63년생 : 일이나 사람을 대할 때는 침착하고 차분한 태도를 갖자. 생각지도 못한 작은 일에서 큰 성취를 얻을 수 있는 시기이다.

75년생 : 단기간의 성과에 매달리지 말고 장기적인 안목을 갖도록 하자. 눈앞의 이득을 좇다가 더 큰 이익을 놓칠 수도 있다.

87년생 : 풀리지 않는 일이 있다면 잠시 손을 놓고 물러서는 것도 좋다. 다른 사람과의 경쟁이나 내기 등도 피하도록 하자.

 

▲용띠

사람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 시기이다.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보다는 가족이나 옛사람들과 어울리도록 하자.

52년생 : 주변 사람들을 따르다가 골치 아픈 일에 연루될 수 있다. 길이 아니면 가지 말고, 말이 아니면 듣지를 말자.

64년생 : 다른 사람과 동업을 하거나 같이 일을 하게 되는 시기이다. 다만 새로운 사람이나 잘 모르는 사람과의 금전 거래는 피하자.

76년생 : 중요한 일이나 계획은 직접 확인하고 시행하도록 하자. 자신의 주관이나 판단을 믿고 밀고 나가는 것이 좋다.

88년생 : 행운이 가득한 때이나 순간순간의 상황에 일희일비하지 말 것. 자칫 길이 흉으로 변할 수 있으니 몸가짐을 무겁게 해야 한다.

 

▲뱀띠

계약이나 문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일이 꼬이거나 생각대로 풀리지 않더라도 순리대로 행할 것.

53년생 :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되는 시기이다. 일도 중요하지만 배우자나 자녀 문제도 신경 쓰자.

65년생 : 다른 사람을 배려하다가 오히려 낭패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공연히 주변 사람의 일에 나서지 말고 자신의 일부터 챙기자.

77년생 : 결정하기 어려운 일이라면 손윗사람이나 어른들과 상의하자. 또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원거리 이동은 피하자.

89년생 : 피로가 쌓이기 쉬운 시기이니 건강관리에 신경 쓰자. 미혼이라면 모임에서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말띠

자신의 재물을 노리는 사람이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재물이나 재력을 과시하지 말 것.

54년생 : 재물의 변동이 많은 때이니 함부로 재물을 밖으로 돌리지 말자. 투자에도 신중을 기하고 지출은 최대한 미루는 것이 좋다.

66년생 : 나가는 재물이 많으니 자금 관리에 신중을 기할 것. 특히 문서나 계약으로 인한 손재수에 주의하도록 하자.

78년생 : 자신과의 싸움이 중요한 시기로 평정심을 유지하는 데 신경 쓰자. 초심을 잃지 않는다면 큰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90년생 : 취업이나 시험에 있어 좋은 한 주가 될 것이다. 중도에 포기하거나 흔들리지 말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자.

 

▲양띠

노력에 비해 성과가 미비하니 실망하기 쉬운 시기이다. 포기하지 않고 참고 견딘다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55년생 : 외부의 일보다 집안 관리에 신경 쓰도록 하자. 마음이 편해야 일이나 사업에서도 성과가 좋을 것이다.

67년생 : 어려운 일이나 고민이 있다면 주변 사람들을 찾도록 하자. 지인들에게 도움을 구해야 할 때이다.

79년생 : 자신의 감정을 앞세우면 낭패를 보기 쉬운 때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있더라도 겸손한 자세로 침착함을 유지하자.

91년생 : 가볍게 움직이면 진퇴양난의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들이는 노력에 비해 결과가 미흡한 때이니 차라리 쉬는 것도 좋다.

 

▲원숭이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거나 귀인을 만나게 되는 시기이다. 승진이나 지위 향상, 명예 등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때이다.

56년생 :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더라도 긍정적인 마음을 갖자. 좋은 동료나 후원자를 만난다면 뜻한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68년생 : 자신이 맡은 일이나 해야 할 일에 집중해야 하는 때이다. 다소 힘들고 피곤하더라도 스스로를 채찍질하도록 하자.

80년생 : 실속 없는 일로 인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기 쉬운 때이다. 자신의 의지나 감정을 잘 다스린다면 평온한 한 주가 될 것이다.

92년생 : 주변에 길운이 있으니 놓치지 않도록 잘 살펴보도록 하자. 등잔 밑이 어둡다고 의외의 행운이 주변에 있을 것이다.

 

▲닭띠

재물을 얻거나 금전적 이득이 있다면 주위 사람들과 나누도록 하자. 기본적인 도리를 잘 지킨다면 한 주가 길할 것이다.

57년생 : 물질적인 것에 욕심을 부리면 가까운 사람과의 사이가 벌어질 수 있다. 자녀나 배우자와의 다툼에서는 져주도록 하자.

69년생 : 아니다 싶은 일은 일찌감치 포기하고 마음을 접도록 하자. 망설이거나 미련 때문에 또 다른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81년생 : 직장이나 모임에서 억울한 일이나 모함을 당할 수도 있다. 주변의 오해를 살 만한 언행은 최대한 피하도록 하자.

93년생 : 현실을 타개하거나 벗어나려면 큰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자신의 생활습관이나 학습 태도 등에서 변화를 꾀하자.

 

▲개띠

그동안 미뤄둔 일이나 중도에 포기한 일을 다시 시작하는 때이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도 좋으나 너무 서두르지는 말자.

58년생 : 새로운 계약을 맺거나 매매를 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다만 서두르면 오히려 그르칠 수 있으니 여유를 갖자.

70년생 : 막혀 있던 운이 트이는 시기이니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이다.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 자신의 계획을 밀고 나가도록 하자.

82년생 :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우쭐대지 말 것. 직장 상사나 선배들의 눈 밖에 나면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94년생 : 무리한 목표나 계획보다는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 때이다.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자.

 

▲돼지띠

중요한 일을 결정하거나 어느 한쪽 편을 들어야 하는지 선택해야 하는 시기. 지금의 선택이 많은 것을 좌우할 수 있으니 신중할 것.

59년생 : 문서나 서류로 인한 구설이나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 자칫 혼자서 희생하거나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71년생 : 주변 사람들의 다툼이나 갈등에 끼어들지 않도록 하자. 다른 한 쪽의 원망을 살 수도 있으니 적절히 처신해야 한다.

83년생 : 적극적인 모습과 성실한 업무 태도가 필요한 시기이다. 직장 상사에게 보내는 문서는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95년생 : 일시적인 즐거움이나 쾌락을 추구하다 낭패를 볼 수 있다. 본분에 어긋난 행동이나 가지 말아야 할 곳은 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