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었던 박수연(가명, 31) 씨는 레이저치료, 피부관리 등 안 받아본 치료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레이저치료, 먹는 약 등 치료를 할 때는 좋아지는 듯한 효과가 나타났지만 언제나 다시 재발했다고 한다. 반복적으로 여드름이 발생하다 보니 이제는 여드름뿐 아니라 여드름흉터도 고민이라고 털어놓았다. 여드름흉터라도 당장 치료를 하고 싶지만, 여드름이 재발하면 여드름흉터 역시 재발할까 걱정되어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최근 박씨와 같이 말끔히 치료되지 않고 재발하는 여드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보통 여드름은 청소년 시기에 잠깐 나타났다가 성인이 되면 사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성인 여드름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며, 성인 여성에게서의 발생률이 높다고 한다.

청소년 시기의 여드름은 성호르몬의 영향이 크지만, 성인 여드름의 경우 그 원인이 스트레스, 화장품, 과도한 음주 및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 매우 다양하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법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치료를 받아도 여드름 치료에 진전이 없다면 여드름이 생긴 원인을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미앤미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알아보았다.

대표원장은 “피부 속에서 여드름균(P. acnes)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며 “때문에 여드름균의 증식을 억제해야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레이저를 활용한 여드름치료가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피부 속에 직접적으로 약물을 침투시키는 것이 여드름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피부 속에 침투하여 여드름균 사멸, 스피큘링
여드름성 피부에 각종 치료성분이 함유된 나노화된 바늘모양의 스피큘을 피부 진피층에 침투시켜 여드름균, 염증, 피지 등을 억제하고 배출하는 필링 치료법이다. 스피큘에 함유된 성분은 버드나무 추출물, 마치현 추출물 등 과학적으로 증명된 천연 물질이며, 이는 피부 속에서 72시간 동안 활성화되어 각질과 함께 피비, 여드름균을 밀어내어 피지조절, 항염, 여드름균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대표원장은 “스피큘링의 경우 매우 미세한 나노입자로 만들어져 효과적으로 침투하는 것이 가능하며 천연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예민해지지 않고 더욱 건강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각종 여드름 치료를 했음에도 자꾸 재발하고, 잘 낫지 않는 여드름의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광과민제나 여드름약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 기존의 필링보다 통증과 자극을 줄이고 싶은 경우, 한달 내에 빠르게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도 스피큘링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해당병원에서는 여드름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 예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