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을 보면서 무언가 특별한 비결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자기만의 필살기로 성공에 이른 사람도 있을 테지만 모두가 그렇진 않다. 성명기 이노비즈협회 회장은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이다. 이노비즈협회는 국가로부터 혁신(이노베이션; Innovation) 기술 인증을 따낸, 이른바 ‘이노비즈(INNO-BIZ)’, 즉 기술혁신형 중소기업들의 전국 모임이다. 성명기 회장은 두 권의 자서전 제목처럼 ‘열정’과 ‘도전’으로 자신의 인생과 사업을 향해 달려오면서 혁신 기업을 지원하는 이노비즈협회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 자신이 1991년에 창업한 여의시스템은 미래 IT 사업의 화두인 ‘사물인터넷’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절망을 이겨 내면 평범한 삶조차 감사
첫째, 절망하지 말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남들에게 귀감을 주는 인생을 살고 있지만 제 삶에 굴곡이 없었던 건 아닙니다. 30대 초반은 말 그대로 암흑기였습니다. 온 가족이 병에 걸려 사투를 벌였습니다. 가장 먼저 아들이 아팠습니다. 당시 2살이었던 어린 아들은 고열에 시달리더니 백혈병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들을 간호하던 아내마저 그만 폐결핵 진단을 받았습니다. 지극정성으로 두 사람을 간호했지만 저도 몸에 탈이 났습니다. 고작 33세에 위암 판정을 받았던 것입니다. 절망의 나날을 보내면서도 물러설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버티고 또 버티며 가족을 간호했고 나 자신도 열심히 치료를 받았습니다. 결국 역경을 딛고 일어서는 데 성공했습니다. 다행히도 모두가 건강을 되찾았고, 이제는 “질병과 사투를 끝내니 ‘평범한 삶’에 감사하게 된다.”고 여유롭게 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자기 결점을 극복하기 위해선 도전이 필수
둘째, 도전을 계속하라고 주문하고 싶습니다. 저는 대학 시절에 참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높은 곳에 있으면 겁부터 나는 고소공포증이 있었고 사람 앞에 서는 것도 너무나 두려웠습니다. 그러다가 무턱대고 산악부에 들어갔습니다. 암벽등반에 도전하며 내면의 두려움을 걷어 내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산악회 회장까지 맡았고 자연스럽게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장하기 위해서 도전은 필수입니다. 

♣앞선 성공자를 멘토로 삼아라
셋째, 멘토를 찾아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에게도 멘토가 있습니다. 저의 멘토는 삼성  설립자인 고 이병철 회장입니다. 뒷방 늙은이가 되기 십상인 73세에 반도체를 삼성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기로 결심한 모습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 시점에 반도체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오늘의 삼성이 있었을까?” 멘토의 인생이 ‘성공 비법’입니다. 이젠 저 또한 누군가에겐 멘토로 불릴 것입니다.

♣힘든 일도 몰입하면 즐거워진다
넷째, 몰입은 행복입니다. 사람은 일에 몰입할 수 있을 때 가장 행복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에게 자신이 만나는 현실에 몰입해 보기를 권합니다. 그렇게 살아가노라면 아무리 힘든 일도 즐거움으로 다가올 것이며 그 즐거움이 성공적인 삶을 만들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몇 배나 높다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사람은 몰입하는 사람입니다. 

♣ 성공은 비법 아닌 습관에서 나온다
다섯째, 자유롭게 살 것을 적극 권합니다.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라면 과다한 업무에 시달려 여가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저는 그렇지 않다고 단언합니다. 개인적으로 취미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에게 암벽등반을 하지 말라는 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행복을 빼앗겠다는 말과 동의어입니다. 자유롭게 여행하는 것도 중시합니다. 여행은 깊이 있는 사색의 순간들을 선사해 줍니다. 저는 금강산과 내몽골 지역을 여행하면서 우리 사회를 다시 생각하고, 발칸반도를 돌아보면서 인생 풍경을 한층 깊이 있게 보게 됐습니다. ‘자유인이 되라. 누구에게 얽매이기 싫어하는 나는 자유인이다.’가 제 좌우명 입니다. 제 일상을 소개하자면 조금 평범한 편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텃밭과 정원의 잡초를 뽑는 일로 시작합니다. 회사에 출근해서는 직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을 찾습니다. 그리고 이노비즈협회에 가서는 다른 기업 CEO들과 끊임없이 소통합니다. 저는 평범하게 지나가는 날들에서 행복할 수 있는 지혜를 얻었기에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였음을 느낍니다. 성공에 특별한 비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은 습관에서 나옵니다.

본 기사는 아하경제신문 2014년 제 224호 기사입니다.
아하경제신문 바로가기(www.aha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