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Marketing] 마케팅이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을 말한다.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 촉진 따위가 있다.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이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해 주기 위한 기업의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스프레드 마케팅[Spread Marketing] 스프레드 마케팅이란 소문을 퍼뜨려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신문이나 방송 등에 광고를 내보내지 않고 인터넷과 입소문만 활용하여 비용을 줄이고 홍보 효과는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가내수공업[家內手工業] 가내수공업이란 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공장이 아닌 집 안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형태를 뜻한다. 수공업의 형태는 천연 동굴이나 움집에 살던 선사 시대부터 인간과는 뗄 수 없는 관계였는데,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공구나 도구 등을 이용하거나 맨손으로 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SNS란 온라인 인맥 구축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로 미국의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한국의 싸이월드, 미투데이 같은 1인 미디어와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재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공유?검색하는 데 SNS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브랜드[Brand] 브랜드란 소비자(또는 구매자)가 상품을 선택하기 위한 표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무슨 상품이다’, ‘누가 만들었다’ 또는 ‘누가 팔고 있다’ 등을 표시하는 것이 본래의 목적이다. 상품에 브랜드를 붙임으로써 그것을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기업은 상품의 내용과 품질을 보증함과 동시에 상품의 책임 소재를 명백히 한다.

전체주의[全體主義] 전체주의란 개인은 전체 속에서 비로소 존재 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을 근거로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 생활을 간섭·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를 말한다.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 일본의 군국주의 등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다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냉전 체제하에서는 공산주의를 지칭하게 되어 반(反)공산주의 슬로건으로 전용되기 시작하였다.

가트[GATT] 가트(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란 제네바관세협정이라고도 말하는데, 1947년 제네바에서 23개국이 관세 철폐와 무역 증대를 위하여 조인한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이다.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로 대체되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120여 개 국가가 가입하였으며, 한국은 1967년 4월 1일부터 정회원국이 되었다.

베이비 붐[Baby Boom] 베이비 붐이란 아기를 가지고 싶어 하는 어떤 시기의 공통된 사회적 경향을 일컫는 현상으로, 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체로 전쟁이 끝난 후 또는 불경기가 끝난 후 등으로 경제적, 사회적으로 풍요롭게 안정된 상황에서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노사관계[勞使關係] 노사관계란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 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고딕 양식[Gothic art] 고딕 양식이란 중세 서유럽에서 유행한 미술 양식으로 12세기경에 시작되어 13세기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15세기에 르네상스 양식으로 넘어가기까지 약 3세기 동안 중세 건축양식의 중심이 되었다. 프랑스,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이 양식의 대표적인 특징은 뾰족한 첨탑과 높은 건물, 대체적으로 수직적이고 직선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상환[償還] 상환이란 채권이나 단위투자신탁의 기한이 도래하여 원금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상환에는 최종적인 만기일에 일괄하여 상환하는 만기상환과 만기상환일 이전에 원금의 일부 내지는 전부를 상환하는 기중상환(기한 전 상환)이 있다.

파이낸스[Finance] 파이낸스란 사채를 양성화하기 위해 허용해 준 여신 전문 금융사이다. 자본금 5,000만 원이면 누구나 설립할 수 있다. 파이낸스의 업무는 대출에 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지역의 파이낸스사들이 수신 업무까지 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기업가 정신[企業家精神]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을 말한다. 

가치관[價値觀] 가치관이란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사상(事象)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를 말한다. 따라서 가치관은 인간이 사회 현상이나 문화, 예술, 정치 등 인간 생활과 관련된 여러 일들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란 미국 식품의약국으로, 보건후생부(DHHS) 산하의 독립된 행정기구이다.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의약품·화장품뿐만 아니라 수입품과 일부 수출품의 효능과 안전성을 주로 관리하고 있다. FDA는 1938년 식품·의약품 및 화장품에 대한 법률이 제정된 뒤 독립 행정기구로 국민 보건의 책임 당국이 되었다.

오디션[Audition] 오디션이란 영화나 TV 드라마, 연극에서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을 공개적으로 선발하는 것을 말한다. 오디션은 주로 새롭고 참신한 인물을 발굴할 목적으로 실시한다. 배우의 외모뿐만 아니라 연기, 발성법, 감정표현 등 철저한 심사를 거쳐 이루어진다. 

발칸반도[Balkan peninsula] 발칸반도는 유럽 대륙의 남쪽, 지중해 동쪽에 위치한 삼각형 모양의 반도이다. 발칸이라는 지명은 터키어로 ‘산맥’을 뜻한다. 주로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와 같은 자연적 조건으로 인하여 발칸반도의 국가들은 고립적인 경향을 가지게 되었고, 가혹한 자연환경으로 인하여 고립된 가운데 독특한 민족적 전통이 발생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미국 중앙정보국(Central Intelligence Agency)은 국제적으로 정보 수집과 특수공작을 담당하는 미국의 첩보 기구이다. 1945년 트루먼 정부 시절 국방부(펜타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등과 함께 1947년 국가안전보장법에 의해 창설되었다. 

스낵컬처[Snack Culture] 스낵컬처란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를 말한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스낵처럼,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에 10〜15분 내외로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또는 문화 트렌드를 의미한다.

국제화[國際化] 국제화란 한 나라가 경제·환경·정치·문화적으로 다른 여러 나라와 교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소규모 부족국가를 제외하면, 한 국가로서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한, 다른 국가와의 관계는 생성되게 마련이지만 오늘날의 시점에서 말하는 국제화란 전 지구화를 필두로 하는 다차원적인 변화를 일컫는다.

본 기사는 아하경제신문 2014년 제 224호 기사입니다.
아하경제신문 바로가기(www.aha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