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압구정 아이러브안과 박영순 대표원장이 노안증상으로 찾아온 환자를 상담하고 있다.(아이러브안과 제공)

수정체 조절력 떨어져 생기는 ‘노안’

신체 여러 기관 중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 곳은 어디일까. 바로 눈이다.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40대의 문턱에 접어들면서 눈의 노화가 시작되고 45세 이후부터 노안(老眼·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이는 것)증상을 느끼게 된다.

가까운 글씨나 사물이 잘 보이지 않아 신문이나 책을 읽기 힘들고,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확인하고 보내는 것이 어렵다면 노안이 찾아왔다고 할 수 있다. 노안 증상이 생기면 서류나 컴퓨터 모니터 속 글씨, 장을 볼 때 가격이나 성분표시가 잘 보이지 않거나 은행 계좌번호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눈이 자주 침침해지고 눈물이 말라 건조함을 느끼거나 혹은 눈물이 자주 나며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흐릿한 글씨나 사물을 억지로 보려고 하면 눈의 압박감, 두통 등 안정 피로가 생길 수 있다. 심하면 어지럼증이나 구토증상까지 호소하기도 한다. 흔히 노안을 원시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시는 눈의 크기와 각막의 굴절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각막이 아닌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하고 수정체를 잡고 있는 근육의 조절 능력이 저하돼 생기는 시력장애가 노안이다.

젊을 때의 눈은 카메라의 줌렌즈와 같이 필요하면 수정체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그 두께를 마음대로 조절해 가까운 곳과 먼 곳을 자유자재로 볼 수 있다. 반면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모양체근이라고 불리는 수정체 근육도 퇴화되기 때문에 마치 줌렌즈가 녹이 슬어 더 이상 작용을 못하게 되는 것과 흡사하다.

 

노안, 이제 수술로 해결 가능

노안으로 인한 시력장애를 교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돋보기안경이다. 돋보기 말고는 별다른 해결책이 없다고 생각했던 노안. 그런데 최근엔 수술기술 발달로 간단하게 노안을 교정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인 노안 수술로 ‘CK(Conductive Keratopathy) 노안수술’과 ‘커스텀뷰(CustomVue) 수술’이 있다. CK노안수술은 각막 주변부의 8~16개 지점에 고주파를 조사해 주변부 각막을 수축시킴으로써 주변부를 평편하게, 중심부는 볼록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이 방법은 정확성이 약간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지만,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아 합병증이 적고 원시가 진행된 경우에도 추가 수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하지 않으면 복원도 어느 정도 가능하다.

커스텀뷰수술은 레이저로 각막 주변부를 평편하게 하는 것으로 ‘레이저 노안 수술’이라고도 한다. 수술 결과가 비교적 정확하다는 게 장점이다. 반면 라식수술처럼 각막을 직접 깎아야 하므로 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단점. 또 추가 수술의 폭이 작고 장기적인 조사결과가 없다는 점은 수술 시 고려해야 할 요소다.

노안 수술에는 아직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르므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수렌즈로 노안·백내장 한 번에 치료

보험설계사 김원숙(가명·62·여) 씨는 침침한 눈 때문에 한동안 곤혹스러웠다. 고객들에게 약관을 설명할 때 항상 돋보기를 사용했는데, 어느 순간 돋보기를 껴도 시야가 흐릿해 글씨를 제대로 구분할 수 없어서였다. 생업에 지장을 느낀 김씨는 당장 병원을 찾았고 의료진으로부터 백내장이 시작됐다는 진단을 받았다.

평소 돋보기 사용이 불편했던 그는 백내장과 노안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특수렌즈 노안‧백내장 수술’을 받았다. 김씨는 “수술 후 이젠 돋보기 없이도 작은 글씨가 잘 보인다”며 “눈이 좋아지니 정말 살 맛 난다”고 말했다.

백내장은 노안과 함께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으로 꼽힌다. 45세 이후부터 노안증상을 겪고 50~60대가 되면서 백내장이 겹치는 경우가 많다. 백내장이 생기면 시야가 뿌옇고 흐릿하게 보이는데, 수정체 가운데 혼탁이 생기면 가장자리에 생길 때보다 시력장애가 더 심해진다. 혼탁 범위가 넓어질수록 흐릿한 정도가 더 커지고 방치하면 실명까지 가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백내장이 시작됐다면 지체하지 말고 치료해야 불편을 최소화하고 눈 건강도 지킬 수 있다. 특히 어르신은 불편을 일단 참고 보는 경향이 있는데, 눈에 이상이 느껴질 때 바로 병원을 찾아야 고생을 덜 수 있다. 백내장을 방치해 수정체가 지나치게 딱딱해지면 절개 부위가 넓어져 회복이 더딘 기존 수술 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간혹 백내장 초기, 본인은 불편을 느껴 병원을 찾았지만 과거처럼 약물로 진행을 늦춰보고 증상이 더 심해질 때까지 기다려보라고 권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심해지면 불편은 불편대로 겪고 수술도 까다로워지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수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신 백내장 수술은 초음파장비로 간편하게 진행돼 출혈이나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 특히 ‘특수렌즈 노안수술’은 노안은 물론 수정체 혼탁으로 발생하는 백내장까지 한 번에 치료 가능하며, 시력도 좋아지는 등 세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50~60대뿐 아니라 노안과 백내장이 일찍 시작된 40대, 70대 이후까지 폭넓게 수술을 받고 있다.

특수렌즈 노안수술은 노화로 조절력이 떨어진 수정체를 새것으로 교체해 노안을 근본적으로 해결한다. 특수렌즈는 인체 성질과 유사한 아크리소프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심장 스텐트나 인공관절처럼 인체 친화적이고, 불편이나 이물감이 적다. 유럽연합 CE(유럽 통합 규격 인증)마크 인증, 미국 식품의약국(FDA) 공인을 받아 안전하다. 또한 첨단 광학기술을 적용해 빛이 어디에서 오든지 망막에 정확히 전달할 수 있게 설계돼 수술 후 먼 거리, 중간 거리, 가까운 거리를 모두 볼 수 있다.

수술은 2.2mm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첨단초음파로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특수렌즈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절개 부위가 미세해 출혈이나 통증이 거의 없으며 봉합이 필요 없어 회복도 빠르다. 대부분 수술 다음날 가까운 글씨를 볼 수 있고 화장과 샤워 등 일상생활도 가능하다.

단, 당뇨병으로 인해 망막 출혈이 심하거나 중증의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시신경 위축이 있는 경우는 특수렌즈 노안수술을 받을 수 없다. 근시성 노안인지, 원시성 노안 혹은 정시성 노안인지 정확한 판단이 이뤄진 후 특수렌즈 도수를 측정해야 하므로 반드시 철저한 사전 정밀검사가 진행돼야 한다. 수술 후 빛 번짐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노안 자가 진단법

노안은 일반 시력검사와 같이 간단한 확인으로도 진단이 가능한 질환이다. 평소 자가검진으로 노안의 진행 여부를 1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눈 앞 10cm에 신문을 대고 글자를 읽어 보자. 글자가 잘 안 보인다면 노안을 의심해 봐야 한다.

 

◆노안 예방 위한 생활 속 눈 관리법

➀ 눈을 1시간 사용했다면 5~10분간 쉬게 해준다. 이때 눈을 감거나 멀리 있는 곳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한다.

➁ 40세 이후부터는 1년에 한 번 이상 눈 건강 검진을 받는다.

➂ 자외선 차단을 위해 계절과 상관없이 선글라스와 모자 착용을 생활화한다.

➃ 눈에 좋은 비타민이나 루테인 등이 풍부한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

➄ 폭음과 흡연을 삼간다.

 

도움말=건양의대 김안과병원 김병엽 교수, 압구정 아이러브안과 박영순 대표원장(국제노안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