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도전-성공-회수-재도전'이라는 창조경제의 선순환구조와 철학을 실현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 무역회관에서 열린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출범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대구지역의 창조경제는 이곳 대구에서 시작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이 든든한 멘토와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해서 새롭게 일으키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촉매제로 활용해 지역 내 창조경제 생태계를 활성화시켜나갈 것"이라며 "오늘 출범식을 가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실패의 벽을 두려워하지 않고 창의성과 아이디어 하나만 가지고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원하는 대기업을 통해 도움을 받고 함께 해외시장 판로도 개척해나가면서 성공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과거의 경제체제에 안주하고 세계경제의 도전과 변화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 경제는 더 이상의 발전을 멈추고 추락할 수 있다"며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경제의 핵심가치로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도 각 지역에 창조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그동안 고착돼온 지역경제를 살리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지역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창의적 비전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대구에서 혁신센터와 대기업 간 첫 연계가 이뤄진 데 대해 "대구는 과거 섬유산업의 메카로서 우리나라 산업화의 시동을 걸었던 곳"이라며 "대구의 창조경제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오늘날 전 세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애플, 구글, 아마존의 창업자들도 작은 차고에서 사업을 시작했다"면서 "앞으로 혁신센터를 지역의 창의적 인재와 기업들이 모여들어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간으로 만들고 혁신적 아이디어가 기술로, 제품으로, 비즈니스로 발전하는 '꿈의 차고'가 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날 확대출범식을 통해 삼성그룹 및 대구광역시와 '창조경제구현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계기로 삼성과 대구지역 기업 간에 기술협력계약 2건과 업무협약 2건이 각각 체결됐다.

또 박 대통령은 이날 기존 센터를 확대해 설치된 '크리에이티브랩'에서 스마트TV용 어플리케이션(앱) 개발업체인 '부싯돌'이 개발 중인 스마트TV용 게임을 시연하고 대구지역 우수기업 전시회에 참여한 섬유·자동차 부품업체 등 3개사의 부스를 방문해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크리에이티브랩을 시찰하면서 스마트TV에서 어항을 구현하는 게임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성공하시기를 바란다"며 "자꾸 성공사례가 나와야 또 많은 창업지원자들이 희망을 갖고 용기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내부 시설과 개발된 앱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시제품을 위해 3D프린터로 만들어진 돌고래 석상도 선물로 받았다.

이날 출범식과 센터 시찰에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이재용·강호문 삼성전자 부회장 및 지역 중소·중견기업인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