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명품(名品)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명품은 중고품이라도 여전히 빛이 나므로 중고명품의 매입이나 위탁 판매 등에 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국내 유통시장의 가격 거품을 빼려는 정부 방침에 따라 해외직구 확대와 병행수입 급증으로 해외 명품을 보다 수월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리고 있다. 이에 따라 개개인이 지니고 있던 중고 명품을 어떻게 사고 팔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 등 관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중고시장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은 명품을 처분하는 과정에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핵심 포인트를 제대로 짚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일단 명품을 소유한 고객의 환경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명품 전문가로부터 이에 맞는 서비스를 컨설팅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컨설팅 업체에서는 중고명품의 상태나 시세, 인기도에 따라 매입과 위탁, 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비교해주기에 소비자 입장에서 판단하기가 쉽다.

컨설팅 결과, 팔고자 하는 상품이 시장에서 수요가 많을 경우 위탁판매로 더 높은 시세에 빠르게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요가 적은 모델이라면 즉시 매입해 팔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고객에게 이득이 된다는 점이다.

컨설팅업체는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까. 컨설팅은 매입, 위탁, 판매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통해 수요와 공급을 겸하는 대형 업체에서만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를 아우르는 업체는 판매를 기반으로 시세관리가 이뤄짐으로써 매입이나 위탁판매에서도 정상적인 시세에 거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정상적인 유통가격을 조장하는 단일 서비스 업체는 시세가 천차만별이기에 가급적 여러 판매매장을 겸하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특히 여러 개의 매장과 설립기간이 오래된 업체일수록 유리하다. 명품의 축적된 노하우와 체계적인 시세관리로 좋은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업체의 경우, 특정 서비스만을 요구하며 고객에게 높은 가격을 줄 것처럼 광고를 하지만 실제로는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곳도 적지 않으니 매장의 규모와 설립 기간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의 전제조건이다.

요즘에는 수많은 중고 명품 브랜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 믿을 수 있는 업체를 만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명품이란 살 때도 가치가 빛나야 하지만 팔 때도 그 만큼의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그것이 진정한 명품의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