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 A씨(23세·여)는 사각턱 콤플렉스가 심하다. 항상 따라다니는 ‘네모’에 관련된 별명은 그녀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다.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처럼 아름다운 V라인을 가지고 싶어 학창시절부터 성형외과를 전전하였지만 결심이 쉽지 않았다.

여러 가지 스펙을 쌓고 취업에 대해 고민하던 그녀는 결국 사각턱 수술을 결심하게 됐다. 교내에서 진행하는 모의 면접에서도 “인상이 강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취업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그녀는 안전하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법을 선택하기 위해 수소문 중이다.

A씨처럼 효과가 우수하며 안전하고 빠른 회복이 가능한 사각턱 수술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상세하게 수술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다. 조직의 손상을 줄여 붓기와 출혈을 줄여야 하며, 수술 후에도 객관적으로 전후 비교가 가능해야 한다.

스마일성형외과 정우철 원장은 “최근에는 회복이 빠르며 정면효과가 탁월한 귀뒤사각턱 수술을 선호하는 추세이다”라고 말했다.

정 원장이 추천한 귀뒤사각턱 수술은 귀뒤 1.5㎝를 절개하여 직접 뼈를 확인하면서 수술할 수 있어 섬세하게 사각턱뼈를 잘라낼 수 있다. 긴 곡선으로 뼈를 절제해 이차각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직접 뼈를 확인하면서 섬세하게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조직손상이 줄어든다. 붓기와 출혈이 작아져 붓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서 회복기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수면마취를 사용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도 장점이다.

정 원장은 “사각턱은 단순히 사각턱 뼈만으로 이루어진 경우보다, 교근, 볼 지방, 턱뼈 등의 요소들이 복합적인 경우가 많다. 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특화된 수술법을 통해 귀뒤사각턱의 정면효과를 높일 수 있다. 수술 경과에 자신 있는 병원이라면 수술 전후를 X-ray로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성형을 결심했다면, 수술 시기부터 수술법, 수술경과비교 방법 등 하나부터 열까지 깐깐하게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화된 수술법을 보유한 병원을 선택하거나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