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빠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이미 2000년에 65세 인구 비율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들어섰고, 오는 2018년에는 본격적으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어,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현대인의 관심은 은퇴 이후 삶과 건강관리에 더욱 집중되고, 현재보다 더욱더 만족된 삶을 위해 미래를 위한 노후 대책을 세우고 중대 질병 예방책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대인의 고민을 만족시켜주고자 미래에 발생할 질병의 가장 효과적인 대비책으로 ‘줄기세포 재생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줄기세포 연구는 이미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각국의 정상 및 상위 1% 명사들의 세포치료 등 바이오 메디컬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로 줄기세포 관련 치료 및 치료제를 허가받으면서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와 성과는 더욱 본격화되었다. 더불어 더욱 효과적인 미래 맞춤의학을 위한 ‘셀뱅킹(Cell-Banking)'에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줄기세포 셀뱅킹 서비스란 무엇일까.

셀뱅킹이란 몸속에 있는 성체줄기세포와 면역세포를 젊고 건강할 때 미리 추출하여 저장함으로써 향후 각종 질병과 난치병 등을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한 1:1 맞춤형 차세대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또한 줄기세포 치료의 최첨단 장비인 ‘극저온 세포 냉동 보관 시스템’을 이용해 99분간 서서히 안정적으로 냉동하고, 196℃ 초저온 액화 질소 탱크에 반영구적으로 보관함으로써 세포의 손실도 최소화했다.

다음으로 줄기세포 셀뱅킹에 보관 되는 분야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에 많이 보관되는 분야로는 지방줄기세포뿐 아니라 면역세포, 말초혈액, 인체 유래물 보관 등이 있다.

지방 줄기세포는 소량의 지방조직에서 다량의 줄기세포를 얻어 주름개선, 미용성형 등의 목적으로 사용 되어진다. 지방 줄기세포의 경우에는 세포의 나이에 큰 차이가 없지만 당뇨 질환의 경우에는 지방 줄기세포의 기능이 감소한다고 보고되어 보다 젊고 건강할 때 지방 줄기세포를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면역세포 보관은 환자의 혈액에서 면역세포만을 추출하여 강력한 함암작용을 가지도록 활성화 시킨 후 환자에게 재주입하는 것을 면역세포 요법이라고 하며, 폐암, 유방암, 간암, 위암, 난소암, 대장암 등 다양한 고형암에 적용되고 있다. 면역세포는 암이 발생하면 세포 독성활성도, 활성 수용체 및 증식 능력이 감소하여 기능이 떨어져서 암 발병 후에 얻은 세포로 면역치료를 시행하면 건강한 줄기세포에 비하여 치료 효과가 낮을 수 있다.

말초혈액 보관은 혈액암, 고형암, 중증 자가면역질환에서 골수이식치료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뇌경색, 허혈성 말초 혈관, 간 질환 등에서도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치료에 충분한 줄기세포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노화가 시작되기 전에 줄기세포 보관을 권장하고 있다.

인체 유래물 보관은 젊고 건강한 현재의 인체 유래물 보관을 통해 향후 발생할지 모르는 암, 각종 질병의 치료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줄기세포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치료법이 개발되었을 시 보관한 인체유래물을 이용해 치료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더불어 보관된 줄기세포는 개인 유전자분석 서비스를 시행하여 환자 개개인의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평생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개인별 맞춤 헬스 케어를 통해 미래의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고, 타고난 유전 형태에 따라 교정 가능한 환경 요인을 개선하며, 개인에게 맞는 세포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건강한 미래를 약속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줄기세포 셀뱅킹은 미래에 발생할 질병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대 질병뿐 아니라 미용과 성형 관련 치료도 가능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위한 차세대 솔루션의 방법으로 셀뱅킹 서비스를 선호하고 있다.

영원한 젊음과 아름다움을 향한 인류의 바람으로 실현된 줄기세포 셀뱅킹은 블루오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첨단 의술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의료계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미래 핵심 의료 기술인 줄기세포 재생치료와 줄기세포 셀뱅킹. 이를 통해 오늘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내일, 현재보다 더 건강한 미래를 가꾸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