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수변, 수영장, 스파, 온천 등 신(新) 물 마케팅이 새롭게 분양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시장에서 인공수로를 만들어 분위기 있는 테라스 거리를 조성하는가 하면 4계절 내내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바다·호수 조망이 가능한 부동산 상품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물 마케팅'은 당분간 트렌드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물 마케팅이 분양시장에 이슈로 떠오른 것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복합상가인 코엑스몰의 아쿠아리움, 63빌딩의 특화시설인 63씨월드, 부산 해운대 아쿠아리움 등 물 마케팅의 조성으로 상권 활성화와 집객력이 큰 도움이 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물 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분양현장은 경기 하남 풍산동 ‘하남 수산물복합단지’ 상가, 고양 일산동구 백석동 ‘일산 요진 와이시티’, 경기 용인 구성 ‘구성 스파팰리스 리가’ 서울 송파 신천동 ‘잠실 푸르지오 월드마크’ 아파트,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 오피스텔, 인천 송도국제도시 ‘송도 스마트밸리’ 지식산업센터, 제주 서귀포시 ‘엠스테이 호텔 제주’ 분양형 호텔 등이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최근 부동산 분양시장 과거처럼 내놓기만 하면 팔리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며 “차별화된 테마를 가지고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력 있고 착한 분양가를 내세운 상품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운영계획 또한 명확하고 투명해야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 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분양 현장은 다음과 같다.

[아파트]

요진건설산업은 경기도 일산신도시 백석역 일대에 공급하는 복합주거단지 ‘일산 요진와이시티(Y CITY)’를 분양중이다. 이 단지의 경우 일산신도시 내 16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인데다 한강조망과 북한산 조망이 동시에 되는 일산신도시의 마지막 분양단지로 희소성과 신도시의 모든 생활 인프라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단지라는 평가다.  이 아파트는 수도권 최초 온천테마 아파트로 건설 현장에서 약알칼리성 온천 성분수(2012년 6월 27일 한국지질자원연구소 성분 분석표 참조)가 발견됐다. 이 덕에 언제든지 안방 욕실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대우건설은 서울 송파구 신천동 11-4번지 일대에 ‘잠실 푸르지오 월드마크’ 아파트 회사보유분과 계약 해지분을 선착순 분양중이다.  한강 조망은 물론 석촌호수와 야간에는 도심까지 조망권에 들어와 파노라마 야경을 즐길 수 있다.

[상가]

경기 하남시 풍산동 245-3번지 일대에 대규모 수산물 복합상가인 ‘하남수산물복합단지’가 2014년 1월부터 분양에 들어간다. 하남수산물복합단지는 전국 최대 규모의 최신시설의 수산물 특화 복합단지로 한곳에서 모든 것(먹을거리·공연·문화)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복합몰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입점은 2014년 3월 예정이다.

성희는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C1-7블록에 성희프라자 상가를 분양한다. 트랜짓몰 더블역세권 및 바로앞 수변공원으로 유동인구가 최대 20만명이 예상되며 배후세대 2만여세대로 고정고객이 확보되며 인근 삼성의료원, 현대아산병원, 문정법조단지의 인프라 흡수로 약 6천여세대의 항아리상권 근린상가이다. 2014년 12월 준공 예정에 있다.

 [오피스텔]

포스코건설은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업무8 블록에서 주거용 오피스텔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를 분양하고 있다.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는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 호수공원의 2.2배에 이르는 광교호수공원 바로 앞에 자리잡고 있다. 총면적 205만 m² 규모인 광교호수공원은 기존 신도시의 인공호수와 달리 천연호수를 활용해 조성된 자연공원이어서 친환경적 가치가 더 크다. 채광과 조망, 통풍이 잘되도록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

[지식산업센터]

대우건설이 송도국제도시의 첫 지식산업센터인 송도 스마트밸리를 분양한다. 지상 23층 아파트형 공장과 지상 28층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 총 6개 동으로 구성됐다. 송도 스마트밸리는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대규모 복합단지로 만들어졌다. 비즈니스·제조·주거 등 각 동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일과 주거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으며, 모든 가구가 남향으로 배치돼 송도 앞바다를 내려다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