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 내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과 여가휴식공간 조성을 위해 올해 1260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국토교통부는 다른 지역보다 낙후된 개발제한구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마을진입로와 주차장, 복지회관 등 생활편익시설 개선에 490억원, 공원, 누리길(산책길) 등 여가 휴식공간 조성에 270억원, 토지매수에 500억원 등 총 126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마을 안길과 주차장, 마을회관, 도시가스관 등 생활밀착형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전년도 수준인 49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거주주민의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01년부터 마을진입로와 상·하수도 등 생활기반 시설을 집중 정비하기 위해 7066억원을 투입했으며, 최근에는 자연생태마을과 주말농장 조성 등에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개발제한구역 내 잘 보전된 자연경관을 도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가휴식공간 조성에 전년 대비 32%가 증가한 270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생태공원, 힐링 숲 등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최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여가인구에 비해 부족한 여가공간을 확충하고 원활한 구역 관리를 위해, 올해 토지매수에 전년대비 36% 증가한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발제한구역 내 주민 생활불편시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그동안 개발억제로 인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늘어나는 여가 수요에 맞춰 다양한 여가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등 개발제한구역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