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TV 오락 프로그램 <엄마가 있는 풍경, 마마도>가  지난 5일 방송에 이어 12일도 전북 전주의 모습을 그렸다. 김영옥, 김용림, 김수미, 이효춘씨 등 네명의 마마가 오감만족 ‘4한(한식, 한지, 한옥, 한방)’을 주제로 맛과 멋의 도시인 전북 전주 여행을 떠난 것이다.

지난 방송분에서 늦가을의 정취가 물씬 묻어나는 예향의 도시 전주를 소개하며, 여행객들이 좋아하는 ‘전주 10미(味)’를 저녁식사로 획득하기 위해 전주 곳곳에서 마마들의 미션이 이어졌다. 낯선 곳임에도 불구하고 각 장소에 도착할 때마다 가이드를 자처한 김수미 덕분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12일 방송 내용에서는 서울 대전 등 11개 지점을 두고 있는 하늘체한의원 전주점 하승엽 원장이 직접 출연해 네 마마들의 사상체질을 진단하고, 마마들의 체질에 따라 서로 다르게 침ㆍ뜸 등을 처방하는 모습이 소개됐다.

하승엽 원장은 “몸의 건강은 물론 피부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통해 난치성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며 “몸의 건강이 곧 피부의 건강이며, 피부가 건강해야 오래되고 심한 난치성 여드름을 치료하는 바탕이 된다”고 설명했다.

하늘체한의원은 11개 지점을 찾은 여드름 환자 수를 파악한 결과, 2007년 322명에서 올해 3만1,196명으로 6년 사이 3만874명이 늘었고, 해마다 약 21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만큼 난치성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얘기다.

하늘체한의원이 적용하고 있는 여드름 치료 원리는 이렇다. 체질별 맞춤 한약을 복용하는 내적 치료와 외적 치료를 병행해 재발을 최소화한다. 숙련된 의료진이 여드름을 흉터없이 치료해 여드름의 후유증을 최소화한다. 재생 치료를 통해 여드름 발생 이전의 피부로 되돌려준다. 한약 추출물을 통해 붉은 자국을 감소시켜준다.

여드름 치료 과정을 단계별로 보면 1단계는 해독기로 급성 염증성 여드름을 제거하고 비정상적인 열을 제거하는 단계다. 2단계는 집중 치료기로 염증성 여드름과 면포성 여드름을 제거하고 비정상적인 열을 진정시키는 단계다. 3단계는 재생기로 외부 자극과 압력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윤택․진정․재생하는 단계다. 4단계는 진정․재생되는 피부를 유지하는 단계로 여드름 치료 마무리 과정과 이후의 여드름 자국, 흉터, 색소침착에 대한 치료 준비 단계다.

여드름의 근본치료는 명확한 원인 진단에서부터 시작된다. 하늘체한의원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원인 진단 검사를 바탕으로 재발률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여드름 원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그 진단 검사 방법으로는 적외선 체열검사, 스트레스 검사, 피부 진단 검사, 전문의와의 1:1 상담 등을 꼽을 수 있다.

하늘체한의원은 증상ㆍ부위ㆍ연령에 따라 다양한 요법을 조합해 여드름을 치료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피부질환을 동반한 여드름 환자에게는 광선치료, 생윤고, 냉각진정치료가, 난치성 예민 여드름 환자에게는 한약치료, 정안침치료, 냉각진정치료, 청미안 홈케어가, 성인 여드름 환자에게는 맞춤한약치료, 광선치료, 청안 스케일링이, 청소년 여드름 환자에게는 맞춤한약치료, 한방증류액, 압출법, 약침이 각각 적용되고 있다.

한약치료는 체질별로 맞춤 한약을 처방해 복용하는 요법이다. 광선치료는 광과민제와 가시광선의 파장을 이용해 염증을 줄이고 세균을 죽이는 요법이다. 생윤고는 황금, 목단피, 황련, 당귀, 황기 등 염증을 가라앉히고 피부 재생에 효과가 있는 약재들로 만든 한방 피부 연고다. 염증을 줄이고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 데 효과적이다. 냉각진정 치료는 영하 10℃의 도자를 이용해 피부 표면 온도를 떨어뜨리는 요법이다. 청미안 홈케어는 외부적으로 피부 자체의 유ㆍ수분 균형을 맞춰주는 처방이다.

하늘체한의원의 또 다른 특기는 한방성형이다. 얼굴, 가슴, 코, 힙업, 러브 성형이 가능하다. 얼굴성형은 안면 윤곽 교정을 비롯 주름 제거, 피부근육 탄력 증가 및 리프팅 효과, 기혈 순환 증진, 안색 정화 및 전체적인 피부 톤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동안침요법과 매선요법이 적용된다. 동안침요법은 안면 경혈에 시술해 안면 피부의 탄력을 증대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준다. 매선요법은 한방 고유의 약실을 이용해 안면 피부층 아래에 자입하는 시술법으로 피부 탄력 및 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다.

하 원장은 “예전에는 서양의학에서만 성형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요즘에는 한방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성형이 가능하다”며 “한방 성형의 장점은 성형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부작용 걱정 없이 자연스럽고 기품 있게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