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14> 김난도·전미영·이향은·이준영·김서영·최지혜 지음, 미래의창 펴냄

해마다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트렌드 코리아>. 대한민국 청춘 멘토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2014년의 첫 번째 주요 트렌드로 ‘스웨그’를 선정했다. 스웨그란 힙합 뮤지션들이 즐겨 쓰는 단어로 진지함이나 심각함, 무게감과는 담을 쌓은 단어로 이 생소한 단어가 대한민국의 큰 흐름을 대변하는 키워드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가 ‘가벼워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 밖에 정신적 힐링에 지친 사람들이 ‘몸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는 현상’과 자세하고 논리적인 설명보다 ‘짧고 강력한 돌직구에 더 호응하는 세태’를 분석한다. 마흔이 되어도 어른아이로 남아 있는 ‘우리 사회의 40대 남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빅브라더보다 더 무서운 권력을 휘두르며 관음의 시대를 여는 ‘스몰브라더스’는 바로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 날로 진화하는 소비자들에 더욱 스마트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들에게는 ‘틈새의 틈새’를 공략하거나 서로 손을 잡는 ‘패치워크’, 혹은 소비자가 모여드는 참여의 공간인 ‘판을 만들 것’을 권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것들에 새롭고 창의적인 재해석’을 내리는 소비자들의 움직임과 연출된 것임을 알면서도 ‘우연한 행운을 바라는 소비심리’를 들여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