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은 가을 정기 세일(10월 2일~20일)을 맞이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색 선발대회를 진행한다. 서비스, 홍보, 청결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직원을 선발하여 포상함으로써,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이번 선발대회는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진짜사나이'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최근에 방영된 '진짜사나이' 방송 중 '이기자 수색대대' 편에서 팔굽혀펴기왕, 줄넘기왕 등 부대원들의 체력과 사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왕선발대회가 화제가 된 바 있다.

롯데백화점은 이를 백화점 스타일에 맞게 적용하고, 사자성어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명칭을 완성했다.

우선 화룡점정(火龍點睛)왕, 결백청정(潔白淸淨)왕, 이심전심(以心傳心)왕, 안전제일(安全第一)왕, 일사분란(一絲紛亂)왕, 문전성시(門前成市)왕, 고군분투(孤軍奮鬪)왕, 언비천리(言飛千里)왕 등 서비스, 홍보, 매장 관련 총 8개 테마를 선정하여 한자성어의 뜻에 맞는 왕을 선발할 예정이다.

각 왕의 의미는 시의성 있는 매장 분위기를 연출을 우수하게 한 '화룡점정(火龍點睛)왕', 매장 및 직원 동선의 청결로 영업환경을 개선한 '결백청정(潔白淸淨)왕',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여 감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이심전심(以心傳心)왕',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노력한 '안전제일(安全第一)왕', 주차 관련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서비스를 개선한 '일사분란(一絲紛亂)왕', 색다른 아이디어로 고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은 '문전성시(門前成市)왕', 세일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고군분투(孤軍奮鬪)왕', 언론에 많이 홍보가 된 '언비천리(言飛千里)왕'이다.

선정된 각 테마별 1위에게는 순금 10돈의 금메달과 대표이사 표창이, 2위에게는 롯데상품권 150만원과 본부장 표창이, 3위에게는 롯데상품권 50만원과 점장 표창이 수여된다.

롯데백화점은 공통테마로 진행되는 포상 이외에도 점포별로 계산왕, 창고정리왕 등과 같이 자체 왕을 선정하여, 왕선발대회를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 이번 선발대회에 대한 직원들의 반응과 참여도에 따라 정기적인 선발대회 진행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정승인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 전무는 "최근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진짜사나이'처럼 재미있는 분위기 연출을 위해 이색 왕 선발대회를 진행하게 되었다"면서 "동기부여가 되여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보다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