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환한 미소다. 환한 미소는 상대방에게 맑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특히, 웃음을 지을 때 입술 사이로 보이는 깨끗하고 가지런한 치아라인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심어준다.

환한 미소에 대한 가치는 남녀 간의 만남 뿐 아니라 비즈니스 등 일상사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여름방학과 여름휴가를 맞이하면서 환한 미소를 갖고 싶어 치아교정을 하는 청소년들과 직장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내원한 청소년들과 직장인들이 치아교정을 선택하게 된 이유로 가장 많이 꼽히는 답변은 외모 개선을 통한 자기 가치확보.

즉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 탈출 플러스 성공하기 위해서라는 의견이 다수였다.

그러면서도 가급적이면 자연스럽게 치료를 받고 싶다는 답변도 많았다.

이런 이유로 청소년들과 직장인들은 설측교정을 선호하는 편이다. 치아교정 방법 중 하나인 설측교정은 감성이 예민한 나이인 청소년들이나 대인관계가 많아 빈번하게 미팅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교정 기간 동안 외형적으로 드러나지 않아 선호되고 있다.

설측교정은 일반적으로 치아 바깥쪽에 브라켓을 붙이는 기본 방식 대신 치아 안쪽에 브라켓을 붙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볼 때 치아교정을 받고 있는 지 알 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통증이 적은편이며 교정속도를 높인 자가결찰 브라켓을 사용할 경우 빠르고 편안하게 치아를 교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설측교정의 기간은 기존교정치료 기간과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치아 상태에 따라 설측교정이 불가능할 수도 있어 치아 자체 길이가 너무 짧거나 나이가 지나치게 어린 경우에는 일반 치아교정방법을 권한다.

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작은 불편감에도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에게도 설측교정은 적합하지 않다.

설측교정은 구강상태 뿐 아니라 전체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술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일부에서는 치아교정을 통해 외모 개선에만 목적을 두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치아교정을 통해 외모개선은 가능하다.

하지만, 가장 큰 목적은 바로 구강 건강이다.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되는 가지런한 치아는 자신감 있는 미소를 지을 수 있다. 그리고 전체적인 골격이 올바른 자리로 되돌아가면서 보다 밝고 환한 인상을 만들어 줄 수 있다.

특히, 어둡게 보이거나 무뚝뚝해 보이는 인상을 갖고 있던 사람이 치아교정 후 밝은 이미지로 개선이 가능하다.

아울러 평소 손톱을 자주 물어뜯는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치아교정 후 확연하게 달라진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과 함께 늘 평소 긍정적인 마음과 자주 웃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평소 잘 웃는 편이 아니라면, 갑자기 환한 미소를 짓기 보다는 어색한 웃음을 지을 수 있다. 때문에 거울을 보면서 자주 웃는 연습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들으보면 긍정적인 마인드와 잘 웃는다고 한다. 올 여름방학과 여름휴가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과 함께 거울 앞에서 못했던 웃는 연습을 하는 것은 어떨까?

Ⅰ정해웅 원장

전남대학교 치과대 졸업, 미국 UCLA Advanced Implantology Preceptorship, 현 UC강남치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