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KS-QEI ‘6개 부문’ 1위…“품질 우수성 입증”
‘에코허브’ 기반으로 품질 경쟁력 확보… AI 및 로봇 기술 도입
경동나비엔이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6개 부문 1위에 올랐다고 28일 밝혔다.
KS-QEI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공동 개발한 측정 모델로,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품질 우수성 및 만족도를 평가한다.
경동나비엔은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평택시 서탄면에 위치한 글로벌 생산기지 ‘에코허브(ECO Hub)’에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생산과 검사, 물류에 이르는 3단계 자동화 시스템은 물론, 검사 로봇과 자체 개발한 자동검사시스템을 통해 불량률을 낮추고 있다. 4만평에 달하는 에코허브는 10만평으로 확장하며 생산능력을 연간 200만대에서 439만대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혁신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2022년 온수 기능이 대폭 강화된 ‘나비엔 콘덴싱 ON AI’를 출시하며 보일러의 패러다임을 난방에서 온수로 변화시켰다. ‘온수레디 시스템’은 퀵버튼을 누르기만 해도 기존 보일러 대비 93% 단축된 10초 이내에 온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집안 여러 곳에서 온수를 사용해도 일정한 온도의 온수를 끊김 없이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빠른온수 스마트운전’ 기능을 사용하면 AI가 생활패턴을 분석해 온수 주사용 시간에 맞춰 온수를 미리 준비한 뒤 빠르게 공급한다.
업계 최초로 ‘굿슬립 골드마크’ 인증을 획득한 ‘숙면매트 온수/카본’은 각각 10년, 2년 연속 품질만족지수 1위에 선정됐다. 0.5℃ 단위의 세밀한 온도 조절 기술로 최적의 숙면온도를 구현하며 ‘AI 수면모드’를 통해 사용자의 수면 단계에 맞게 매트 온도를 자동 조절한다. 포근한 온열감을 원하는 소비자는 ‘숙면매트 온수’를, 편리한 사용을 원하는 소비자는 ‘숙면매트 카본’을 사용하면 된다. 여름철에도 시원함을 제공하는 ‘숙면매트 사계절’과 반려동물 가정에 특화된 ‘숙면매트 카본 위드펫’ 제품도 선보였다.
‘나비엔 환기청정기’는 공기청정은 물론 환기까지 가능한 제품이다. 환기로만 제거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해결할 수 있다.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춰 수면효율을 높이고 총 수면시간과 REM 수면시간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까지 발표되며 쾌적한 숙면환경 조성에도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제습과 환기, 공기청정까지 가능한 사계절 에어 케어 솔루션 ‘제습 환기청정기’를 선보이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가스레인지 부문으로는 ‘나비엔 매직’이 있다. 내부로 음식물이 들어가지 않는 실드 구조로 버너의 캡이 쉽게 분리돼 청소가 편리하다. 열 감지센서 덕분에 요리가 넘치거나 가스불이 꺼지면 가스가 자동으로 차단된다. 작은 사이즈로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주방에 편의성을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