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친환경 물류 성과 담아
친환경 차량 전환·태양광 설비 구축 국제 수준 환경·안전 관리 체계 확립
한진이 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핵심가치, 활동과 성과들을 담은 ‘2025 한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2022년 첫 발간 이후 네 번째를 맞은 이번 보고서는 ▲친환경 물류 실천 ▲사업장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공유가치 창출 등을 중심으로 작성됐다.
특히 ▲한진의 주요 실적과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소개한 ‘회사 소개’ ▲ESG 핵심 가치와 이해관계자별 주요 활동과 중대 이슈 등을 담은 ‘ESG Fundamentals’ ▲주요 추진 사항과 안전·조직문화 관련 내용을 정리한 ‘ESG Performances’로 구성됐다.
한진은 2050년까지 Net-Zero(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친환경 물류 실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ISO 14001 국제표준에 기반한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하고, 2050년까지 보유 차량을 100%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이행 중이다.
또한 모든 사업장에서 안전보건 관리 강화를 통해 임직원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전 사업장 대상으로 연 2회 정기적인 위험성 평가를 실시해 수시로 위험 요소를 발견해 제거하고, 안전보건 관련 국제표준인 ISO 45001에 부합하는 수준의 안전 보건체계 구축, 관리를 위한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있다.
한진은 물류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고객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 기반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소 이커머스 셀러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한진 원클릭 서비스’ ▲K패션 브랜드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 ‘SWOOP(숲)’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확장을 위한 원스톱 주문 관리 플랫폼 ‘한진 디지털 이지오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역직구 해외플랫폼 ‘Slow recipe’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부산, 인천, 대전 등 6개 도시 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 구축을 통한 재생에너지 활용 확대, ‘한진 안전포탈 시스템’을 통한 일상 속 안전관리와 임직원 대상 안전교육·캠페인으로 안전의식 강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ISO 373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인증을 유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올해 네 번째로 발간한 ESG 보고서에는 한진의 지속가능한 경영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담았다”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 고객, 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