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바이오] 셀트리온 ‘옴리클로’ 40주 임상결과 공개 등

2024-10-29     이혜진 기자

■셀트리온은 ‘2024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 학회’에서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의 글로벌 3상 40주 결과와 1상 임상 결과를 각각 구두 발표와 포스터(요약 논문) 발표 형식으로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옴리클로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졸레어는 알레르기성 천식,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비부비동염 및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등에 사용되는 항체 바이오의약품으로 지난해 기준 글로벌 매출 약 5조원이다.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환자 40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3상 40주 임상에서 옴리클로는 졸레어와 동등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

■차바이오텍 계열사인 차백신연구소가 보건복지부 주관의 '2024년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과제 기간은 2027년 12월까지며 과제 금액은 총 12억원이다. 차백신연구소는 조선대 산학협력단(의과대학 김동민 교수 연구팀)과 전남바이오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와 협력해 ‘일본뇌염 바이러스(JEV)에 의한 급성 뇌염을 예방할 수 있는 차세대 재조합 단백질 백신’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JW중외제약은 미국의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업체인 템퍼스 AI(Tempus AI)와 협력해 실제 임상 데이터(Real-World Data, RWD)와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항암 신약 개발을 가속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종양학 분야의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 검증을 신속히 진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암 적응증에 대한 연구 효율성을 높이는 데도 중점을 뒀다.

■조아제약은 기억력과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조아 메모리부스터’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신제품은 기억력 개선을 돕는 개별인정형 원료 피브로인추출물BF-7, 지구력 증진을 돕는 옥타코사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홍경천추출물, 7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함유해 두뇌 건강과 체력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멀티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액상 1병과 정제 2정으로 구성된 이중 제형으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했다.

■가톨릭대학교 의대 조석구 교수(가톨릭대 산학협력단장,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 연구팀은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혈액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점막염 치료제의 국내 임상 2a상 임상시험에서 약물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한 탑라인 결과를 확인했다고 29일 설명했다. 이번 시험은 ‘조혈모세포이식 환자(HSCT) 대상 점막염 치료’를 위한 신약 후보 물질인 MIT-001(과거명, 네크록스)에 관한 연구다. 책임자인 조 교수의 주도로 서울성모병원을 포함한 다기관에서 시험을 실시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새로 개발한 오목가슴 임플란트 ‘캐슬락-팩투스’의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인허가 신청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FDA 승인을 추진하는 이 제품은 오목가슴 교정 수술 방법 중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너스바 수술(가슴 흉골 아래에 구부러진 금속 막대를 삽입해 가슴 뼈를 올바른 위치로 교정하는 수술 기법)을 개선한 최소침습수술용 제품이다. FDA 신청부터 승인까지 통상 3개월에서 5개월 정도 걸리는 만큼 내년 1분기 내 캐슬락-팩투스의 인허가 신청 결과를 알 수 있을 전망이다.

■휴온스는 한국ESG기준원(KCGS)이 최근 발표한 2024년 ESG평가에서 종합 A(우수)등급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환경·사회·지배구조 부문에서 국내 상장사의 ESG경영 수준을 평가하고 등급을 공표하고 있다. 올해 회사는 환경 부문은 C에서 A로 3단계, 사회 부문은 B+에서 A로 1단계가 상승했다. 지배구조는 전년과 같이 B+등급을 받았다. 이를 반영한 종합 등급은 전년 B 대비 2단계 높은 A등급을 받았다.

■서울대병원은 신창호 소아정형외과 교수가 ‘2024 대한정형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ISTA Seoul 학술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 학술상은 매년 발표된 정형외과 분야 논문 중 학술적 기여도가 높은 연구에 수여된다. 신 교수는 올해 3월 국제 학술지인 ‘골 관절 수술’에 발표한 ‘내분비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대퇴골두 골단 분리증의 발생률과 임상적 특징’ 논문으로 이 상을 받았다.

■씨어스테크놀로지는 대웅제약 관계사인 엠서클의 혈당 관리 헬스케어 플랫폼 웰다(Welda)에 웰다패치(Welda Patch)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공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웰다는 혈당 관리 서비스로 건강한 다이어트 습관을 만들어주는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지난 14일에 출시됐다.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 유한회사(켄뷰)는 금연보조제 브랜드 ‘니코레트’에서 니코틴 대체요법을 바탕으로 한 원활한 금연 상담 방안 논의를 위한 ‘성공적인 금연 상담을 위한 니코레트 심포지엄’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궐련형·액상형 전자담배를 포함한 신종 담배의 등장으로 국내 성인 흡연자의 금연 시도율이 점차 저하되고 있는 가운데, 약국에서의 효과적인 금연 상담에 대해 다양한 지견을 나누기 위해 개최됐다. 행사에선 올바른 니코틴 대체요법(NRT)의 복약지도를 바탕으로 한 금연 시도자 발굴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약국에서 시작하는 금연 상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29일 세계 뇌졸중의 날을 맞아 대한뇌졸중학회는 뇌졸중 예방과 골든타임 내 치료를 위한 생활 수칙을 소개했다. 뇌졸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첫 번째는 뇌졸중 예방을 위한 위험인자 조절이다. 두 번째는 나트륨(소금)의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꾸준히 운동하고 뇌졸중 증상과 뇌졸중 치료의 골든 타임을 기억하라고 학회는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