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도’ 강원・제주에 연내 신규 분양 단지 공급
지역 가치 상승으로 부동산 가치 동반 상승 기대, 연내 신규 분양 단지 관심
연내 부동산 시장에 특별자치도라는 명칭인 강원특별자치도(이하 강원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에 신규 분양 단지가 공급된다.
이들 지역은 실거주 수요와 함께 6월부터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N데믹 이전 수준으로 관광객들이 몰리는 만큼 호텔 등 숙박시설 외에도 아파트 및 오피스텔을 통해 장단기 임대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투자 수요자들이 늘고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강원도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춘천시의 경우 지난 4월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2억원초반대) △전세가격(1억원후반대)을 기록하였다.
춘천시의 지난 4월 평균 월세가격은 60만원대로 관련 통계를 시작한 2015년 7월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제주도 역시 지난 4월 평균 월세가격은 서귀포시가 80만원대를 기록하면서 월세가격이 높았던 2016~2017년에 근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입증하듯이 시장에서 공급된 신규 분양 단지들의 청약 성적도 양호한 모습이다.
실제 지난 2022년 6월 춘천시에 공급된 아파트는 평균 46.5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2022년 3월 제주시에 공급된 아파트 역시 평균 29.88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특별자치도는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인구 유입을 위해 신규 분양 단지의 가치가 올라 내 집 마련을 앞둔 수요자들에게 관심도가 높다”라고 말했다.
강원도에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이 강원도 춘천시 삼천동에 들어서는 ‘춘천 레이크시티 아이파크’를 7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2층, 7개동, 전용면적 63~138㎡로 공급된다. 삼천동 생태체험공원, 의암공원, 의암호와 인접해 있어 일부 세대에서 수변과 공원 조망이 가능하다.
단지는 경춘선 춘천역, 남춘천역을 이용할 수 있고, 차량으로는 춘천IC, 남춘천IC 이용이 수월하다. 단지가 공급되는 춘천시는 비규제지역으로, 청약통장 가입 6개월이 지나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다주택자 및 세대원도 1순위 대상이 될 수 있다. 분양권 전매 제한도 없다.
이 외 DL이앤씨의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 속초’ 등 신규 분양 단지도 연내 공급될 예정이다.
제주도에서는 포스코이앤씨와 DL이앤씨의 신규 분양 단지를 공급한다. 이들 단지 모두 호텔과 면세점 등 인근에 위치하며, 제주국제공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포스코이앤씨는 7월, 제주시 연동에 ‘더샵 연동애비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18층, 1개동, 전용면적 69•84㎡ 규모이고, DL이앤씨는 9월 제주시 일원과 연동에 ‘e편한세상 연동 센트럴메종’과 ‘e편한세상 연동 어반센트럴’을 각각 분양할 예정이다.
‘e편한세상 연동 센트럴메종’은 지하 3층~지상 14층, ‘e편한세상 연동 어반센트럴’은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