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시장, 하반기 더욱 ‘맑음’…태양광株 부각

OCI‧한화솔루션‧현대에너지솔루션 등 수혜 예상

2022-06-10     이성희 기자
태양광 패널. 출처=연합뉴스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모멘텀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새로운 불확실성으로 대두되면서다.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화석 에너지 가격이 급등해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미국 상무부가 동남아 4개국 생산 태양광 패널 관세 면제 조치를 발표하면서 미국의 태양광 설치량이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태양광 산업이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OCI(010060)의 주가는 최근 한달간(5월11일~6월10일) 10만6000원에서 13만3000원으로 25.5% 급등했다. 코스피가 각국 긴축정책으로 연일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가파른 주가 상승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OCI 주가 상승은 최근 미국 상무부가 태국과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베트남 4개국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패널에 대한 관세를 2년간 면제하는 내용의 대통령령을 발표한 데 이어, 미국 내 태양광 패널 등의 생산 확대를 위해 국방물자생산법(DPA)을 발동한 것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미국이 수입한 태양광 패널은 83%가 동남아 4개국으로부터 수입됐다. 미국은 태양광 패널 업체들을 대상으로 중국에 부과된 관세를 우회하기 위해 동남아 4개국에서 중국산 부품을 사용한 제품을 만들어 수출하고 있다는 혐의에 대해 지난 3월부터 조사해 왔다.

이에 따른 고율 관세 소급 적용 우려가 커졌고, 미국의 태양광 모듈 수입이 위축됐다. 하지만 상무부의 관세 면제 조치로 하반기 미국 내 태양광 설치량이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은 고유가와 가스 가격 상승으로 에너지 비용 부담이 높아진 가운데, 화석 에너지 대비 경쟁력이 높아진 태양광 프로젝트를 대안으로 내세웠다. 이번 관세 면제 조치도 최근 물가상승을 이끈 에너지 가격을 낮추려는 의도로 관측된다.

또 최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상원 청문회에서 러시아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 에너지 위기에서 미국이 자유로울 수 없으며, 지정학적 영향을 받지 않는 태양광과 풍력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야 한다고 발언한 것도 이러한 배경이라는 설명이다.

미국은 DPA 발동을 통해 향후 태양광 패널 부품과 변압기, 히트펌프, 건물 단열재 등 미국 내 제조를 신속히 확대하기 위한 조치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DPA는 미국 대통령이 국가 안보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물품을 우선 조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국이 중장기적으로 중국에 대한 태양광 제품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내 태양광 제품 생산을 위한 생산설비를 갖추려는 의지가 확인됐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전반적으로 태양광 수요 전망치가 상향될 수 있고, 하반기 태양광 설치 모멘텀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전망 됨에 따라 태양광 밸류체인 전반으로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의 리파워정책(REPowerEU) 계획 시행도 하반기 태양광 시장 모멘텀을 더욱 강하게 만드는 요소다. 중국 역시 연간 100GW를 상회하는 태양광 패널 설치가 예상되는데 4월까지 누적 16.9GW를 설치했기 때문에 하반기 모멘텀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태양광 산업의 수요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이는 회사는 OCI가 꼽힌다. 태양광 수요 전망 상향에 따라 폴리실리콘 타이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서다. 이 외에도 한화솔루션(009830)과 현대에너지솔루션(322000)도 수혜가 예상된다.

강 연구원은 "한화솔루션은 미국에 중국산 태양광 모듈 수입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중국 업체들의 경우 미국으로 판매가 여의치 않을 경우 유럽시장으로 판매가 집중된다. 때문에 전체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장기적으로 미국 내 태양광 1위 사업자로서 미국 내 태양광 밸류체인 확보를 통한 성장 가능성이 지속 확인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유럽시장의 경쟁 심화 우려가 낮아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향후 미국 시장 수요 증가 시 ODM(제조업자개발생산방식)과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을 통해 미국 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