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앤북] “스팩투자, 주가하락이 제한돼 있다고?”
<미국주식 스팩투자법> 이명진 지음, 한빛비즈 펴냄.
저자는 유튜브 미국 스팩 전문 채널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운영자다. 과거 저평가된 가치주 중심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했던 그는 성장주, 테마주, 배당주, ETF 등 투자 종목을 다양화하는 가운데 결국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것임을 깨달았다. 이후 주가 하락은 제한되어 있고 상승은 열려 있는 스팩투자에 매료되었다고 한다.
저자에 의하면, 2020년 하반기 미국 증권가는 스팩 열풍에 휩싸였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출렁이는 주식시장에서 참패한 투자자와 비트코인 신드롬에 휩쓸렸다가 실망한 투자자들에게 스팩투자가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 ‘망하지 않는 유일한 주식투자법’, ‘고수익으로 가는 마지막 황금열차’로 불리며 미국 증시 공모자금(약 191조 원)의 거의 절반을 스팩주가 차지(약 91조 원)했을 정도이다.
물론 ‘리스크 제로’의 투자는 없다. 스팩투자에 대한 명확한 개념 없이 단순히 단기 수익을 창출해보고자 공모가라는 강력한 주가 지지선을 등한시한 채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 투자했다가 낭패를 본 투자자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럼에도, 스팩투자는 고수익을 실현할 현실적인 대안이자 투자자의 자산을 가장 안정적으로 단기간에 크게 불려줄 유용한 투자 수단이 될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책에는 미국주식 계좌개설부터 10달러 인근의 보물 스팩주 발굴법, 스팩 상장 단계별 투자 전략, 최적의 매수와 매도 타이밍 등 스팩 투자의 모든 것이 알기 쉽게 정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