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업 입사, 산업 전반 이해도 높아야"
데이터 라벨링 등 실무 관련 경험 및 수료증・자격증 보유한 인재 채용 원해
2021-07-15 최진홍 기자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국내 인공지능(AI) 기업 과반수 이상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산업 관련 경험 및 기본 지식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는 것으로 조사됐다.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는 5일부터 12일까지 일주일간 국내 AI 기업 74곳을 대상으로 ‘2021 채용 현황'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기업의 60.8%(45곳)가 신입사원 채용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로 데이터 라벨링 경험과 인공지능 시장 이해도 등 산업에 대한 경험 및 기본 지식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응답기업의 54.1%(40곳)는 산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료증 또는 자격증을 보유한 신입사원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국내 AI 기업들은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 상반기 평균 20.1%의 신규 인력을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 채용 계획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기업의 83.8%(62곳)가 추가 인력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대다수의 국내 인공지능 업체들이 데이터 라벨링 등 산업에 대한 경험 및 기본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크라우드웍스는 인공지능 업계 구직을 희망하는 예비 취업자와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실무와 연관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