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새로운 펌웨어 공개
2016-01-27 최진홍 기자
무선 및 측위 모듈과 칩 전문기업 유블럭스는 27일 자사의 M8 멀티 GNSS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펌웨어인 FW 3.01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M8 FW 3.01은 기존 버전이 이미 지원 하고 있는 GPS(미국 위성항법시스템), GLONASS(러시아 위성항법시스템), BeiDou(중국 위성항법시스템), QZSS 및 SBAS를 포함해 갈릴레오(유럽 위성항법시스템)도 지원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동시에 세 개의 위성을 추적하며 모든 SBAS 및 QZSS 보강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FW3.01을 탑재한 유블럭스 M8은 BeiDou의 신호 획득 감도를 향상시키고 인도의 GAGAN 보강시스템까지도 지원하게 된다. 쓰나미 알람 기능을 가진 일본의 IMES 실내 측위시스템도 지원을 한다. 다양한 호환성과 막강한 외연적 확장이 포인트다.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눈길을 끈다. 많은 무선 시스템들이 GNSS 위치에 의존하기 때문에, 드론의 방향을 바꾸거나 혹은 자동차 전장 제어시스템을 강제 통제하는 등의 공격 위협이 아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상황판단에 따라 FW3.01에는 보안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있다는 설명이다.
Anti-Spoofing기능은 가짜 GNSS 신호를 검출하며, 메시지 무결성(Integrity) 보호 시스템은 "중간자"공격(man-in-the-middle attack)을 방지한다. 유블럭스 M8의 이전 펌웨어 버전에 비해 10%의 전력이 감소된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