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명절 설 연휴를 스마트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웹툰 정주행부터 놓치면 후회할 설 명절 이벤트, 여기에 교통정보는 물론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술의 향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출처=원스토어
출처=원스토어

"설날은 이벤트지"
원스토어는 설 연휴를 맞아 게임, 스토리 부문에서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21일부터 24일까지 ‘설 원스토어 능력고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원스토어 관련 퀴즈의 정답을 입력한 이용자는 게임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나아가 작품명으로 신년 운세를 점칠 수 있는 ‘신년 운세 뽑기’ 이벤트도 마련했다. 판타지, 로맨스, 만화 등 작품을 통해 새해 운세를 확인하면 대상 작품 대여 시 적용할 수 있는 100% 할인 쿠폰을 최대 10장까지 즉시 지급한다. 또 해당 쿠폰을 사용하면 원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1천 포인트도 추가로 지급한다.

인스타그램은 토끼 스티커를 제공한다. 2023년 설 기념 스티커 3종은 24시간 뒤 사라져 부담없이 일상의 다양한 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 기능에서 사용 가능하다. 설날을 기념할 수 있는 사진 또는 영상을 촬영한 뒤, 토끼 스티커로 꾸며 스토리에 업로드 해 소중한 사람들에게 근황을 공유하거나 새해 인사를 남길 수 있다. 또한 해당 스티커를 사용한 이용자들의 스토리 게시물은 앱 상단에 별도의 스토리 링(ring)으로 묶여 공개될 예정이다.

게임사들도 풍성한 설 이벤트를 준비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서비스 중인 주요 PC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9종에서 계묘년 설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은 오는 2월 9일까지 다양한 ‘신년의 날’ 이벤트를 선보이며 대작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에서는 오는 2월 15일까지 ‘새해복 정원 던전 교환 이벤트’가 열린다.

넷마블도 자사를 대표하는 인기 게임 10종에서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은 3월 31일까지 접속만 하면 캐릭터 ‘진화 한복 마히로’를 얻을 수 있는 '진화 한복 마히로 성장 미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풍성한 프로모션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위메이드는 미르M에 흑묘의 당근 잔치를 연다. 엔씨도 설날을 맞이해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7종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리니지M’은 설 기념 이벤트 3종을 진행하며 ’리니지2M’은 기존 서버와 신서버에서 총 11종의 설 이벤트를 진행한다. 

넥슨도 출동한다. 인기 온라인게임 11종에서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는 1월 21일과 22일에 게임에 접속하면 각각 ‘3,000 루찌’를 지급하며, 23일에 접속하면 ‘슈가래빗 카트바디’와 ‘슈가래빗 번호판’으로 구성된 ‘슈가래빗 패키지’를 선물한다는 설명이다.

출처=넥슨
출처=넥슨

"설날은 웹툰, 웹소설, OTT지"
콘텐츠 업계도 다양한 선물을 준비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에서 정주행하기 좋은 신작과 추천작을 준비했다. 카카오페이지에서는 연휴 기간 동안 ‘설 맞이 특급 신작’과 ‘정주행 랭킹전’이 진행되며 카카오웹툰에서는 설 연휴 5일 동안 매일 6개씩 총 30개 추천작을 선보인다.

리디도 있다. ▲공부 ▲채식 ▲자아성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갓생’을 사는 캐릭터를 엄선해 설 연휴에 볼거리를 제공하며 웹툰 추천과 동시에 인기 웹툰 8종을 유료로 감상할 경우 최대 1,000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또한, 200명을 추첨해 500포인트를 증정한다.

웨이브는 특별한 ‘정주행 데이’를 꾸려 네이버 나우(NOW.)에서 더 많은 시청자들을 만난다. 웨이브 인기 콘텐츠 '치얼업', '청춘블라썸', '좋아하면 울리는 짝!짝!짝!', '에스파의 싱크로드' 4개 작품이 나우에서 소개 및 스트리밍 서비스된다.

콘텐츠에 부쩍 집중하고 있는 LG유플러스도 출격한다. 오는 25일까지 최신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3편 이상 구매 시 토이저러스 1만원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애니메이션은 총 13편으로, 신비아파트 극장판 차원도깨비와 7개의 세계, 뽀로로 극장판 드래곤캐슬 대모험,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 2: 원더스타 콘서트 대작전 등 지난해 어린이 관객들의 동심을 사로잡은 작품들이 포함됐다.

출처=네이버
출처=네이버

"설날에는 네이버지"
네이버는 설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한다. 설날 교통 제보톡이 가동되며 ▲설 교통 현황 ▲CCTV ▲연휴 정보 ▲설날 인사말 등 설에 유용한 정보들도 제공한다.

네이버페이는 31일까지, ‘작테크’ 팁을 한 가지 씩 확인 할 때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최대 100포인트까지 제공 받을 수 있다. 또 네이버 열린연단은 신년을 맞이해 지적 호기심을 채우고 인문학 지식수준을 테스트할 수 있는 인문학 퀴즈 이벤트를 제공하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설연휴를 맞아 1월 20일 오전 10시부터 24일까지 5일간 럭키박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이버 나우도 있다. <Espero Winter Romance Concert with 김호중>, <불타는 트롯맨 토크쇼> 다시보기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운전하거나 이동하는 중에 편하게 청취할 수 있도록 MBC 표준FM과 FM4U 라디오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네이버웹툰 모바일 앱(APP)에서는 21일부터 23일까지 2023년 영상화 예정 웹툰을 미리 예습/정주행 할 수 있도록 기대작 3개에 대한 무료이용권 증량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