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기부장관이 ‘중소벤처기업 복합위기 대응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출처=중기부
이영 중기부장관이 ‘중소벤처기업 복합위기 대응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출처=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미국의 금리인상 등 불확실성 확대와 복합위기 장기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은 향후 국내 기준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회복에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작년대비 100조원 이상 증가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대출잔액이 과중한 이자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 23개월 연속 증가했던 수출이 지난 10월부터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무역수지도 7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올해보다 내년에 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11월 중소기업 경기전망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회의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복합위기가 글로벌 고금리·강달러로 인해 장기화되면서 향후 중소·벤처기업에 나타날 잠재적 리스크를 진단·점검했다.

이영 중기부장관은 “지난주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조선, 이차전지 등 주력산업의 실적개선과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과 같은 중소·벤처기업의 신성장 동력화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면서 “복합위기 장기화 대응 TF를 통해 리스크 진단과 맞춤형 대응방안 논의를 지속하는 한편 발굴된 과제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디지털 전환과 리스크 대응을 양대 축으로 중기부의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