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추석 성수기 기간 수요 증가에 대비해 8월18일부터 14개 주요 성수품을 평시 대비 1.5배 수준으로 확대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배추의 경우 8월18일부터 정부 비축물량과 농협 계약재배 물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당초 추석 전 3주간 배추는 5900톤, 무는 4900톤 수준의 물량을 시장에 공급하기로 했다.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북상함에 따라 강원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무·배추 수확에도 일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무·배추는 현재 강릉, 평창, 정선, 태백, 홍천, 삼척 등의 강원도 고지대에서 수확돼 시장 등으로 공급되고 있다. 

태풍 이동 경로는 유동적이나 강원도 지역에도 비가 예보되어 있으며 노지 작업의 특성상 비가 많이 와서 수확 작업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기간 동안 공급량이 일부 감소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이에 무·배추 공급물량을 당초 계획보다 3100톤 확대하기로 했다. 농협과 계약한 채소가격안정제 물량을 9월1일부터 추석 전까지 배추는 1000톤, 무는 2100톤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 비축물량도 추석 성수기 기간 전량 공급하기로 했다. 농협 등은 휴일 기간에도 수확 작업을 진행하고 비가 오는 경우에도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특별산지작업반을 운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