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순수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 출처= 현대자동차 미국법인 홈페이지
현대자동차의 순수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 출처= 현대자동차 미국법인 홈페이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최근 활약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기아 양사를 두고 “양사가 전기차 시장을 싹쓸이하고 있다(cleaning the floor)”는 찬사가 나오고 있다.  

26일(한국시간) 미국 경제 전문매체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양사는 지난 1~5월 기간 미국에서 아이오닉 5, EV6 등 두 순수전기차 모델을 2만1467대 판매했다. 

현지 완성차 업체 포드(FORD)가 동종 모델인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 1만5718대)로 기록한 판매량을 넘어섰다. 

블룸버그는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는 한편 유가가 급등하는 등 요인으로 인해 아이오닉 5와 EV6를 비롯한 전기차들이 활발히 판매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이오닉 5와 EV6가 비교적 낮은 가격과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수요를 창출하는 것으로 봤다. 

두 차량의 현지 판매 가격은 이날 현재 기준 아이오닉 5 3만9950~5만1100달러, EV6 4만900~ 4만5190달러 등에 달한다. 블룸버그는 “현재 시장에 출시된 EV 30여종 가운데 4만5000달러 미만으로 살 수 있는 모델은 많지 않다”며 “닛산 리프처럼 작고 출시된지 오래된 모델 정도”라고 분석했다. 

기아의 순수전기차 모델인 EV6. 출처= 기아
기아의 순수전기차 모델인 EV6. 출처= 기아

블룸버그는 이와 함께 아이오닉 5 와 EV6가 1분만 충전해도 16마일(약 25.7㎞) 달릴 수 있는 급속 충전 기능을 갖추고 전력을 외부에 공급 가능한 V2L 기능을 갖춘 점에 주목했다. 

블룸버그가 기아차를 통해 파악한 내용에 따르면 EV6 구매자 4명 중 3명 가량의 인원이 다른 브랜드에서 넘어왔다. 현재 EV6 구매계약을 맺을 경우 6개월 가량 기다려야 한다. 현지 리서치기관 에드먼즈는 현대차와 기아 각 브랜드의 고객이 다음 신차를 살 때 같은 브랜드 차량을 구입하는 비율이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에드먼즈의 조셉 윤 부사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4만달러부터 시작하는 이 차량들은 적절한 가격과 크기로 구매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며 “대형 제조사(현대차·기아)가 게임의 주류로 뛰어드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도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10년간 매년 순수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고 한국에서는 전기차 생산물량을 확대하기 위해 165억달러(약 21조원) 투자할 예정이다. 오는 2030년까지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12%까지 높이고 연간 300만대 이상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조셉 윤 부사장은 “현대차와 기아는 분명히 앞서 있다”며 “토요타와 스바루가 그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