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사진=이코노믹리뷰 DB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사진=이코노믹리뷰 DB

신용회복위원회가 경기복지재단과 손을 맞잡고 금융을 잘 모르는 계층을 대상으로 금융지원과 교육에 나선다. 

신복위는 채무를 조정하는 곳이고 경기도복지재단은 금융권에서 돈을 빌릴 수 없는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생계자금을 융통해 주는 극저신용자 대출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인 곳이다. 

신용회복위원회와 경기복지재단은 ‘금융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8일 밝혔다. 두 기관은 5월부터 금융지원과 신용․금융교육 등을 제공한다. 

신복위는 교육과 채무조정을 하고 경기복지재단은 극저신용자 대출을 지원하는 것이 협약의 내용이다. 

'경기극저신용대출'은 신용점수가 낮아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수 없는 만 19세 이상 저신용 경기도민에게 대출을 지원하는 경기도 자체사업이다. 심사를 거쳐 5년 만기 연 1% 저금리로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시민단체 주빌리은행이 사업수행기관이다. 

신복위의 교육은 경기극저신용대출 이용자에 대한 교육과 찾아가는 교육으로 구성된다. 

경기극저신용대출 이용자에 대한 교육은 5월부터 진행된다. 

교육대상자는 극저신용 대출신청자 1만 9,000명이다. 신복위는 온라인으로 신용·부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합리적 소비와 저축, 신용관리법, 금융사기 피해 예방 등을 주제로 교육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찾아가는 교육’은 도내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19개소와 연계하여 초중고 및 대학교, 복지단체 등에 신용교육 전문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신복위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놓여 있는 금융 취약계층에게 경기도와 연계하여 개인채무조정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교육대상자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신복위 이재연 위원장은 “금융취약계층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위해서는 금융지원과 함께 신용․금융교육이 필요하다”면  “지자체 최초로 경기도와 함께 금융 취약계층의 재기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신복위는 개인채무조정과 연계해 양질의 신용․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