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MLCC의 크기를 A4용지의 단면과 비교한 사진. 출처= 삼성전기
삼성전기 MLCC의 크기를 A4용지의 단면과 비교한 사진. 출처= 삼성전기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삼성전기(009150)가 올해 2분기 매출 2조4,755억원, 영업이익 3,393억 원을 기록하며 실적을 개선했다. 

28일 발표된 공시에 따르면 삼성전기의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154억원(41%), 영업이익은 2,366억원(230%) 증가했다. 지난 1분기 대비 매출은 1,035억원(4%), 영업이익 78억원(2%) 늘었다.

컴포넌트 부문의 2분기 매출은 IT용 소형·초고용량 제품 및 산업·전장용 등 고부가 MLCC 공급 확대로 지난해 대비 42%, 직전 분기 대비 10% 증가한 1조1,952억 원을 기록했다. 하반기는 모바일, PC, TV, 게임기 등 IT 관련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소형·초고용량 등 고부가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모듈 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 3% 감소한 8,137억 원이다. 전략거래선의 계절적 비수기로 인한 카메라모듈 공급 감소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지만, 중화 거래선향 멀티카메라, 폴디드 줌 및 고화소 OIS 카메라모듈 공급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다. 하반기는 국내외 주요 거래선의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로 카메라모듈 수요 회복이 기대되지만,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세트 생산계획 조정 등 중화 시장에서의 수요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판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7%,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4,66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반도체 패키지기판은 고사양 AP용 및 고부가 SSD 메모리용 BGA, PC CPU용 FCBGA 등의 공급 확대가 지속되면서 풀가동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삼성전기는 신규 스마트폰향 고성능 카메라모듈로 플래그십 시장의 우위를 확보하고, 보급형 중 고사양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제품도 공급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전장용 MLCC는 자동차 수요 회복 및 전장화 지속으로 전장용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전장용 제품 라인업 확대와 생산능력 향상을 통해 시장 수요에 적기 대응할 방침이다.

출처= 삼성전기
출처= 삼성전기

하반기에는 팬데믹 상황의 연장 등 시장 변동성 증가와 일부 세트 시황 관련 불확실성 우려되나,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의 플래그십 모델 출시, 자동차 수요 회복 등에 따라 관련 부품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삼성전기는 IT 및 전장용 고부가 MLCC와 고사양 반도체 패키지기판 등 고부가 제품 공급을 지속 확대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카메라모듈은 플래그십폰용 고성능 카메라 및 보급형 중 고사양 스마트폰용 카메라 공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2분기 실적에 대해 삼성전기는 “IT용 소형·고용량 MLCC 및 산업·전장용 MLCC, 고사양 반도체 패키지기판 등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라면서 “하반기는 AP, 5G 안테나, 박판 CPU용 등 고사양 패키지 기판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고부가 제품의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을 높이고, 부품내장·미세회로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