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출처=pixabay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글로벌 증시가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혼조세를 보이며 장기 횡보장이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언택트(비대면) 활동이 심화됨에 따라 인터넷·게임산업과 2차전지 산업에 투자한 상장지수펀드(ETF)가 우상향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델타 변이에 이어 람다 변이까지 확산되면서 하반기 펀드 투자 키워드로 ‘BBIG·중국’이 뜨고 있다.

22일 펀드닥터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국내 상장 ETF 상위 톱10의 최근 1개월 평균수익률은 10.18%를 기록해 해외펀드 유형별 1위 인도펀드(4.44%) 대비 2.29배 높은 호실적을 시현했다. 같은 기간 국내펀드 1위 중소형펀드 수익률(1.44%) 대비로도 8.74%포인트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또 K200인덱스 수익률(-1.24%) 대비 월등한 수익률 격차를 보였다.

섹터-테마 ETF 톱10의 편입 비중을 살펴보면 인터넷·게임산업이 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은 2차전지·전기차 관련 펀드로 30% 비중을 유지했다. 또한 중국시장 펀드가 20%, BBIG테마 펀드가 10% 등 비율로 상위 톱10 ETF가 최근 투자 방향성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 펀드에는 투자금이 몰려 3개 편드의 평균 운용자산 규모가 9,000억원에 이를 정도로 초대형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상위 톱10 ETF중 가장 운용자산 규모가 큰 펀드는 ‘미래에셋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으로 21일 현재 1조1,297억원에 이르는 초대형 ETF 상품이다.

섹터-테마 ETF의 수익률이 상승하고, 투자금이 지속 유입되는 이유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 강화에 따라 비대면 활동이 심화되면서 인터넷·게임산업과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이유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글로벌 국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강화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해 신재생에너지인 2차전지와 전기차 산업의 장기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종경 미래에셋 WM마케팅팀 팀장은 “TIGER KRX게임K-뉴딜ETF는 한국 게임 산업을 대표하는 10개 기업에 투자하는 KRX게임지수를 추종하는 K-뉴딜펀드”라며 “편입 종목 중 카카오게임즈 주가가 최근 급등해 해당 ETF 수익률 상승을 견인했으며,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오딘이 판매 개시 첫날부터 애플 매출순위 1위에 등극하는 등 판매 호조를 보여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종경 팀장은 “국내 게임이 중국 정부로부터 추가적으로 판호를 발급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 TIGER KRX게임K-뉴딜의 주가 역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안진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가 델타 변이로 장기화되며 미디어 콘텐츠 수요 증가가 지속되고 있고, 올해 2분기 기준 신규 유료가입자수는 약 150만명이 증가했다”면서 ”글로벌 유료 멤버십 기준 APAC(아시아태평양) 지역 비중이 약 60%로, 전체 유료가입자수 증대를 견인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안진아 애널리스트 ”지난 2분기 유료가입자수 순증(가이던스 100만명)은 계절성과 높은 기저효과로 인해 1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나타냈고, 하반기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한 다수 텐트폴 작품들이 집중돼 있어 상반기 대비 유료가입자수가 순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섹터 테마 ETF 1개월 수익률, 최고 17.82% 최저 7.26% 평균 10.18%

제로인의 평가에 의해 섹터 테마 ETF 톱10 중 최근 1개월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미래에셋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이 17.82%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미래에셋 TIGER KRX게임K-뉴딜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이 15.11%로 2위에 올랐다. 이어 미래에셋 TIGER 2차전지테마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이 9.96%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또한 삼성 KODEX 2차전지산업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은 9.51%, 한화 ARIRANG 심천차이넥스트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합성)은 9.05%, 삼성 KODEX 심천ChiNext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합성)은 8.75%, 삼성 KODEX 게임산업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은 8.52%, KB KBSTAR 게임테마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은 8.33%, 미래에셋TIGER글로벌BBIG액티브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은 7.58%, 미래에셋 TIGER K게임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은 7.26%를 기록하며 각각 4~10위를 차지했다.

섹터 테마 ETF 톱10의 1개월 평균수익률은 10.18%를 기록했다.

이종경 팀장은 “‘TIGER KRX2차전지K-뉴딜ETF'는 한국 2차전지 산업을 대표하는 10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최근 1개월 수익률은 5.55%, 상장 이후 65.59% 등 지속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고, 정부의 ‘K-뉴딜’ 등 정책 지원에 힘입어 2차전지 관련 종목은 장기 우상향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 팀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장기 성장에 대한 기대가 유지되고 있어 TIGER KRX2차전지K-뉴딜 주가 역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 6월 FOMC(연방준비위원회)를 기점으로 기대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있는 점 역시 성장주로 분류되는 2차전지 종목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내다봤다.

또 그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분할은 장기적으로 볼 때 미래사업구조 변화와 생산능력 확대를 이끌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