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단지 내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상가의 활성화가 배후수요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만큼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는 상가는 경기의 영향을 덜 받을 뿐 아니라 공실률도 상대적으로 낮아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후수요가 풍부한 단지 내 상가는 단기간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지난해 12월 울산 동구 서부동에 선보인 울산 지웰시티자이 단지 내 상가인 '울산 지웰시티몰'은 주변 1만 2,000여 가구에 이르는 아파트촌 수요는 물론 인근 현대중공업 직장인 수요까지 배후에 두고 있는 덕분에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또한 지난해 6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선보인 '힐스애비뉴 여의도' 역시 여의도의 풍부한 직장인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분양 하루만에 39개의 점포가 모두 팔렸다.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상가는 낮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지난해 4분기 대규모 아파트촌의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는 서울 상계의 경우 1.5%의 낮은 공실률을 기록하였으며, 업무시설과 주거시설이 혼합돼 있는 남부터미널 일대 공실률도 3.6%로 서울 평균(8.8%)을 밑돌고 있다.

특히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생활과 밀접한 근린생활시설이 입점함으로써 경기의 부침이 덜해 유동인구나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근린상가나 테마상가 등에 비해서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단지 내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이 높다. ㈜신영은 4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청주테크노폴리스 6블록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한다. 이 상가는 지상 1층, 연면적 2,163㎡, 총 41실로 구성된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는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우선 1,148가구 규모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입주민을 비롯해 인근에 기입주 4개 단지 3,240여 세대 등 총 4,400여 가구에 달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현재 조성이 완료된 1단계(152만㎡)에는 SK하이닉스 M15공장, LG생활건강, 지역 우량중소기업 등이 입주해 있으며, 하이닉스 공장 증설과 신세계 복합유통시설도 조성될 예정에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상업시설에 대한 희소성도 높다. 실제로 청주시청 자료를 보면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계획돼 있는 상업시설 면적은 5만 9,170㎡로 전체 면적(379만 6,903㎡)의 1.6%에 불과해 단지 내 상가를 중심으로 상권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는 집객유도를 위한 설계에도 신경을 썼다. 상가는 전체 1층으로 구성되며, 스트리트 코너형 설계 적용으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높다. 또한 출입구와 부출입구 주변으로 상가를 배치해 입주민들 이용 편리성도 한층 높였다.

분양관계자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단계 개발에 따른 확장성과 풍부한 배후수요, 상업시설 희소성까지 갖추고 있다"며 "게다가 청주가 규제지역으로 묶여 있는 상황 속에서 단지 내 상가가 규제에서 자유로운 투자상품이다 보니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 모델하우스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외북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4월 오픈할 예정이다. 완공은 2022년 5월로 계획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