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투시도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투시도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거듭된 주택시장 규제에,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에 전례없는 훈풍이 불고 있다.

현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이후 아파트 등 주택시장 내 투기수요 억제를 목적으로 한 고강도 부동산 대책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 및 보유세 강화를 비롯, 청약조건 강화, 분양권 전매 제한∙대출 규제 등이 주된 내용이다.

그리고 지난해 말, 광역시∙대도시 중심으로 가격 상승세 확산과 외지인 매수 및 다주택자 추가매수 등 시장 과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 규제지역 지정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추가 부동산 규제를 발표했다.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연이어 발표되면서, 갈 곳 잃은 투자자들이 비교적 규제 영향이 덜한 상업시설로 유입되고 있는 모습이다.

우선,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월별 건축물 거래현황' 에 따르면, 지난해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33만5,556건으로, 전년 거래량인 30만3,515건 대비 10.56%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량 증가에 힘입어, 수익률도 회복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국 중대형 상가∙소규모 상가∙집합상가의 투자 수익률은 각각 1.38%∙1.21%∙1.44%로 나타났다. 이는 직전 분기 대비 많게는 0.29%p, 적게는 0.13%p 상승한 것으로 1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한 흐름과는 대조되는 결과다.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의지를 적극 드러내고 있어,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며 "한편, 쏟아지는 공급 물량 속 옥석가리기 또한 중시되는 만큼, 투자자들은 입지나 상품성 등 여러 요소를 면밀히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검단신도시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KR산업은 인천 검단신도시 C5-1-1블록에서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를 다음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1층 규모로, 상업시설 (지상 1~6층 및 지상 11층) 149실과 섹션오피스 (지상 7~10층) 104실 등으로 구성된다. 검단신도시 유일의 2년 공실안심보장제를 시행하는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의 최대 장점은 입지다. 상업용지비율이 1.13%에 불과해 희소가치가 높은 검단신도시 1단계 중심상업지구에 들어서, 상권 간 연계를 통해 검단신도시를 대표할 매머드급 상권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메인대로변에 위치해 가시성과 시인성이 우수하며, 인천지방법원∙검찰청 등으로 구성된 법조타운도 지근거리에 있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함께 조성되는 섹션오피스 입주기업체 종사자를 도보권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고, 인근에 형성되는 3만 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주거타운 소비층 흡수도 용이하다. 도보 거리에 인천 지하철 1호선 검단 신설역 (가칭) 이 확정됐으며, 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의 타당성 조사도 진행 중인 만큼, 지하철역 이용객 등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수요를 확장시킬 호재도 풍부하다. 5만 여㎡ 부지에 문화∙상업∙업무∙주거 등의 수직적 융복합화를 위한 차별적 도시공간 구현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넥스트콤플렉스 개발이 진행 중이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비롯, 대형서점∙컨벤션∙문화센터∙키즈테마파크∙스포츠테마파크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관광객 유입에 따른 인근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동시 분양하는 섹션오피스도 눈여겨볼 만하다. 검단일반산업단지를 비롯, 학운∙양촌∙김포항공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가까워, 업무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협력업체 등 관련 기업의 입주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예적금 대비 높은 투자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오피스 수익률은 6.01%로 확인됐다. 반면 시중 은행이 판매하는 정기 예적금 상품 중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것은 1.9%로, 투자 수익률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분양 관계자는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와 저금리 기조가 맞물려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며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는 검단신도시 내 우수한 입지에 들어서는데다, 배후수요가 풍부한 만큼 분양이 빠른 시일 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고 덧붙였다.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홍보관은 인천시 서구 당하동 일원에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