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링크제니시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출처=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링크제니시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출처=한림대학교성심병원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 12일 화상회의실에서 링크제니시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유경호 병원장, 김기현 행정부원장, 심정은 간호부장, 이미연 기획실장을 비롯한 링크제니시스 정성우 대표, 백인혁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스마트팩토리, 테스팅 RPA 및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링크제니시스와 IT 기술을 결합해 의료분야 기술사업화 및 국책과제 연구·개발(R&D) 컨소시엄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경호 병원장은 “디지털 스마트병원 선도기관인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환자의 편의성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IT 기술을 의료현장에 적용해 왔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의 IT 기술과 경험이 융합돼 세계적 디지털 혁신병원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가상·증강현실 시뮬레이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병원 처방전달시스템(OCS)를 연동한 환자맞춤형 AI챗봇 ‘한림스마트봇’ 개발, 커맨드센터 중환자실 및 병상 배정을 최적화하는 진료상황예측 AI 프로그램 개발 등 디지털 혁신병원의 의료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10일 보건복지부 ‘2021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에서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돼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비정형데이터)를 암, 심뇌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전문질환(안과 및 이비인후과)별로 특화시켜 데이터셋을 구축할 예정이다.